posted by caswc 2014. 8. 12. 16:21





마을 근처 숲에서 찾아낸 신기한 동굴 입구.


주운공은 누군가의 목소리에 이끌리듯 동굴 안쪽을 목표로 하였다.

그리고 세계는 이야기에 침식되어 간다---


쓸데없이 커지는 이야기의 스케일.


하지만 하는 일은 계속되는 던전 탐색.

당신은 결말을 볼 수 있겠습니까? 


지도의 공백을 메우며 플레이하는 게임북 적인 RPG 입니다.

그리운 분위기나 그리운 전개, 그리운 소재를 생각해 보세요.




■ 시작 방법


1)RPG 쯔꾸르 2000 RTP이 필요합니다.

다음 곳에서 다운로드해서 인스톨해 주세요. 

http://www.famitsu.com/freegame/rtp/


2) 폴더 안에 있는  start.exe나 start_window.exe를 실행해 주세요.



 버전 업하는 경우

새 버전의 파일을 압축 해제한 다음

game 폴더 내에 세이브 파일(Save*. lsd)을 복사해 주세요.

버전 업 후에 오류가 날 경우에는

shift 키를 누르는 걸로 수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작 방법

방향키 [↑][↓][←][→]

커서 이동, 선택지 조작 


결정 키 [Enter][Space][Z]

포인트 선택, 선택지 결정, 누르고 있으면 커서 가속.

 


취소키[Esc],[X],[C],[V],[B],[N],[0]

인 메뉴 부르기, 취소



[Shift]

서브 메뉴 열기

이벤트 중에 누르면 문자 표시 속도 전환



[F4]

전체 화면 표시(풀 스크린 모드)/ 윈도우 표시 (윈도우 모드) 로 전환 


[F5]

윈도우 모드 시 창 크기 (더블 사이즈/싱글 사이즈) 전환 


[F12]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간다


문장 표시 중 [Shift] 를 잠시 누르는 상태에서 결정키를 누른다

문장 스킵 








메인 메뉴  - 취소키로 엽니다.


● 아이템 

: 아이템 보기 및 사용. 


● 특수기능 

스킬 표시 및 사용. 


● 장비 · 능력 

: 캐릭터의 장비의 변경 및 

스테이터스 표시


● 세이브 

: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세이브 마을 안에서만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 타이틀로

: 게임을 종료하고 타이틀로 돌아갑니다.









● 대화 

: 동료가 있으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정보 

: SP · TTEXP 체크 포인트 사이의 날짜 간격 및 시간 · 

플레이 타임 (전투 시간 제외) · 캐릭터 프로필 등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설정 변경 

: 다음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커서 속도 : 커서의 기본 속도를 변경합니다. 


·문자 표시 속도 : 문자 표시 속도를 보통과 순간 표시로 선택합니다. 

문장을 보는 동안 Shift 키를 눌러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기본 글꼴 : 문자를 명조체와 고딕체 중에서 선택합니다. 


힌트 기능 : 힌트 기능을 ON해 두면 일부 보스 전에서 

패배시 팁이 표시됩니다. 


주인공 설정 : 주인공의 얼굴과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글판에서는 캐릭터 정보를 볼시 칸 수의 문제로 한 글자 밖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완 - 완력


도 - 도적의 기술


생 - 생존술


위 - 위험감지


민  - 기민 


고 - 고대지식 


입니다. 










■ 탐색의 기본













네모난 커서가 깜빡거리는 둥근 포인트에 맞춰, 결정 버튼을 누르면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포인트를 클리어하면, 새로운 포인트가 출현하며, 맵의 표시 범위가 

넓어집니다.   이런 식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장소를 늘리며,

맵의 공백을 채워가면서 탐색을 진행해 나갑시다.



포인트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뭔가 이벤트가 있을 것 같은 곳.







아무것도 없는 곳. 또는 탐사를 마친 곳






상점과 회복 포인트. 가운데 점이 미묘하게 푸름.



다른 맵으로 이동하는 포인트.



중요 이벤트나 강적 등, 요주목 포인트.



자물쇠로 잠긴 문이나, 갈 수 없는 통로.









적과 만나면 전투.

적의 HP를 0으로 만들면 승리.

자신의 HP가 0이 되면 전투 불능이 되며,

동료 전원이 전투 불능이 되면 게임 오버입니다.


질 것 같다 생각하면, 도주한 다음 전열을 재정비토록 합시다.






■  마을에서의 휴식과 파티 편성 







피로가 쌓이면,    을 눌러 마을로 돌아가도록 합시다.


마을에서는 메뉴를 통해 세이브 하는 것도 잊지 말도록 합시다.


 로 표시되어 있는 곳이 집 입니다.







집에서 아래 화살표 표시에 있는 휴식 아이콘을 누르면

체력이 회복되고 날짜가 바뀝니다. 









인물과 얘기하고 싶을 때는 얼굴에 커서를 대고

결정 버튼을 누르도록 합시다.


술집에 가서 동료에게 말을 걸면 파티에 추가됩니다.

파티 편성이 가능한 건 하루에 한번 뿐입니다.

한번 탐색에 나가거나, 술집을 떠나면 휴식하고 다음날이

되기까지 재편성할 수 없습니다.


파티에 합류한 캐릭터는 

[Shift] 키를 눌러 서브 메뉴를 열어 

언제든지 대화 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듣고 싶을 때는 술집 주인과 대화토록 합시다.

이야기의 내용은 들을 때마다 바뀝니다.




■ 여러가지 탐색 방법






(1) 커서에 댄 채로 



(2) 아이템 란에서 로프 사용 



(3) 사용 




곡괭이,로프 낚싯대는 특정 포인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에 커서를 대고 메뉴를 연다음 아이템 란에서 사용하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하면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아이템란에 기름이 있다면, 랜턴을 사용하거나, 조명 마법등을 사용하면 불을 켤 수 있습니다.

불을 붙이고 있으면 숨겨진 포인트를 발견하거나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문따기 성공률이 조금 오르거나, 적과 조우하기 쉬워지기도 합니다. 










열쇠 마크가 달린 직사각형의 포인트는 잠긴 문과 통행이 불가능한 통로를 표시합니다.

그게 만약 보통 문이라면 문을열어보는 걸 시도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수단은 세가집니다.


[자물쇠를 딴다]

철사 등을 사용하여 자물쇠를 따는 것입니다.

도적이 기술 스킬이 있다면 50%.

수완이 뛰어나면 10% 성공률이 증가합니다.



[박살낸다]

완력 스킬을 사용하여, 자물쇠를 파괴합니다.

성공률은 낮고 만약 함정이 있으면 반드시 발동합니다.



[마법의 열쇠를 사용한다]

 아이템 마법의 열쇠를 소비하여 자물쇠를 땁니다.

 이 방법이 통용되지 않는 열쇠도 있습니다.




스킬에는 탐색 중에 도움이 될 것이 몇가지 있습니다.


도적의 기술 - 자물쇠를 깔 확률을 50% 상승

기민 - 일부 덫의 회피율을 50% 상승

위기 감지 - 위험한 곳에서 경고를 받을 수 있다.

완력 - 막노동 및 열쇠 파괴 가능

생존술 - 소재의 채취와 수영·조선·야영 등 여러가지 경우에 도움이 된다.

고대 지식...힌트와 보물을 얻는데 필요.


이외에도


조명계 스킬 - 스킬. 등불 대신.

은밀계 스킬...적과의 조우율을 낮춘다.


등이 있습니다.









● 칭호와 SP  















칭호와 SP

SP와 칭호의 증표를 입수했다면 마을의 신전 아래에 보이는 포인트로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SP(스킬 포인트)는 칭호의 획득과 레벨업을 위해 필요한 수치입니다.


SP를 입수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특정 장소(체크 포인트)까지 도착.

·마을로 돌아오는 사이에 규정된 수치 이상의 경험치(TTEXP)를 획득한다.



이외에도 특정 이벤트 클리어등으로도 SP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칭호를 획득 , 성장시키면 스킬을 습득할 수 있으며, 동시에 능력치가 변동됩니다.






TTEXP

탐색에 출발한 뒤 마을로 돌아오는 사이에 얻은 경험치를

TTEXP(This Time EXP)라고 부릅니다.


이 값이 일정치를 넘으면 보너스 SP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한번의 탐색으로 많은 경험치를 입수하는게 이득이 됩니다.



보너스 SP를 얻기 위한 필요한 목표 TTEXP는

Shift키를 누른 다음 서브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주인공


만들 때의 선택에 따라 주인공의 능력이나 일부의 전개가 달라집니다.



현자의 제자

마술사형. 고대의 비술을 둘러싼 이야기



기사의 적자

전사형. 기사의 의무와 타국과의 전쟁


죄인의 버림받는 아이

도적형. 음모에 휘말리는 젊은이들.


신전에서 주운 고아

신관형. 슬쩍 보이는 세계의 비밀.





동료가 되는 캐릭터들.



파리스.

꿈을 지닌 청년. 장래가 걱정. 도둑으로서의 능력은 나름 있음.



마녀 지망생. 괴력을 지닌 소녀.

다양한 제작 스킬을 쓸 수 있다. 



라반

외팔이 노검사. 검기는 강력하나. 한 손만 가능.

의미심장한 설정이 밝혀진다는 건 아니다.




키레하

활과 마법을 쓰는 유목민. 소환도 가능.

어쩐지 냄새를 잘 맡는다.




시폰

굉장한 곤란한 성격을 지닌 마술사.

어둠과 번개 법술을 사용. 

이따금씩 책을 뺏으러 나타난다. 




테레쟈

이웃 나라에서 온 신관. 회복 특기. 수다스럽다.

수시로 안경을 끼거나 빼지만, 딱히 의미는 없음.



알손

방어가 특히 뛰어난 기사. 이외엔 그럭저럭.

공국 내에서는 훌륭한 집안 출신으로 보인다.




용인 

브레스 사용. 통상 공격도 있다. 그러나 장비 제한 많다.



프랑

메이드 닌자. 이 한마디로 설명 가능한 편리한 인물.




멜로다크

음침하고 수상한 용병. 무기 기술뿐만 아니라 신관의 기술도 쓸 수 있다. 





기타 등장 인물




츄나

파리스의 여동생.

주인공이 도적 일시에는 주인공의 여동생으로도 된다. 




테오르 공자

네스 공국 군주의 적자.

유적에 흥미를 갖고 마을을 지원해준다.




오하라 

술집 종달새의 주인. 처음 몇 번 얘기를 들어보도록 하자.




카뮬

마을을 통치하는 백작.




아다

신전의 늙은 무녀.




제페크

백작을 섬기는 집사. 프랑의 할아버지




핑거  

교역 상인. 도적 루트에서만 등장.




데네로스

외곽에 사는 현자




규스타르 

프랑의 동생. 관록이 넘치는 14살.





발스무스

대하신전군 장군 중에 한명.

유적을 위험하게 여긴다.





파샤 

이웃 국가 서 시와의 공주.

과거 영토 탈환을 노린다.





금빛 고양이

유적에서 장사를 한다. 이름은 피트





유리아

도움말 기능을 ON할시, 패배때 가끔 등장.





야종왕

유적 내에 출몰하는 유령.













 질문과 대답

Q : 유적 가장 깊은 곳의 보스를 쓰러뜨린 뒤의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A : ver1.00이라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ver1.01 이후로 버전 업해 주세요.

또한 죄인의 버림받은 아이를 선택할 경우,

루트별 서브 이벤트도 클리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Q : 도중에 작동이 멈춰버립니다.


A : 음악과 사진 등의 파일이 부족해지면 그런 증상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게임 본체나 RPG 쯔꾸르 2000 RTP를 다시 다운로드하여 인스톨 한 다음

세이브 데이터를 옮기시고 다시 플레이해보세요.

또한 압축 파일의 압축 시 사용하는 소프트에 따라 데이터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는 듯 합니다.

다른 압축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시 문제가 해결될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고쳐지지 않으면 버그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보고 부탁합니다.




Q ; 중간 보스를 쓰러뜨려도 스토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A : 던전 출입이랑 마을서 휴식을 반복해 보세요. 

이 두 곳을 통과하는 걸로 스토리가 진행될 겁니다.

또한 가급적 최선 버전에서의 플레이를 부탁합니다.

만일 이 방법으로도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엔 연락주세요. 




Q : 하루가 지나면 불리해지거나 그럽니까?


A : 최근 체크포인트에서 보너스 SP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그 이외엔 딱히 불리한 점은 없습니다.

메인 스토리나 유적 탐색 진행도에 따라 내용이 조금 바뀌는 서브 이벤트는

있습니다만, 날짜랑은 관계가 없습니다.




Q : 빼놓은 아이템이 멋대로 다시 장착되버립니다.  


A : 그건 아이템의 저주에 의한 효과입니다.

장비를 분리하고 싶을 경우에는 마을 신전에서 저주를 해제할 수 있으나,

저주를 해제할 수 없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아이템으로 저주받은 캐릭터가 복수일 경우, 그 중 한 사람이

자동으로 다시 장착됩니다. 여기엔 동료로 들어가지 않은 캐릭터도 포함됩니다.  




공략 팁 


어떻게 해도 클리어하기 어려우면 여길 참조해주세요.

(드래그 필요)



공략 팁 


어떻게 해도 클리어하기 어려우면 여길 참조해주세요.

(드래그 필요)



Q : 궁전 마법진을 못 풀겠어요


A :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816

357

492



충분히 강하다면 퍼즐을 안 풀어도 황제를 이길 수 있습니다.



Q : 거인의 탑 주인 이름을 몰라요


A ; 하늘 (주 : 한글판에서는 미리 입력 가능)




Q : 네번째 비석을 못 찾겠어요


A : 용의 탑 하층에 있는 용의 두 개골을 조명을 켠 상태에서 조사해주세요.



Q : 묘소의 보스를 못 이기겠어요


A : 이길 수 없는 원인인 비석을 버리도록 합시다.

먼저 얼음 봉인을 풀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Q : 묘소 바닥에 있는 얼음 봉인이 안 풀려요.


A : 묘소에서 정보를 수집한 다음, 궁전 정원에 있는 연못을 들여다봐주세요.



'Ruina 폐도의 이야기 > 설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 사전  (0) 2014.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