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caswc 2017. 5. 1. 00:55





툴  :  RPG 쯔꾸르 2000

장르 : RPG

제작자 : アズみ@ミーちゃんの人(阿須端坊)

링크 :http://azupashiboh.sakura.ne.jp/

한글판 : 없음 




부조리 개그 연발!



쯔꾸르 게임의 특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어쩄든 제작자가 만들고 싶은 것. 보여주고 싶은 것이 짙게 나오는게 필연적이다. 그건 자작 그래픽과 음악, 혼신의 스토리, 참신한 시스템이기도 하지만 이 작품에서 제작자가 불어넣고 싶었던 것. 그건 무엇보다도 [노도의 개그전개]일 것이다.  


주인공 일행을 보더라도 사고로 생령이 된 여자. 그 사고를 일으킨 장본인인 용사. 폭력적인 여스님. 금방이라도 저승길로 갈 것 같은 초고령 마법사니 보통 제대로된게 아니다. 일행이 향하는 곳마다 있는 마을사람들도 마찬가지며, 유일하게 상식이 있는 건 생령이 된 여성. 즉, 이 이야기의 주인공 뿐이다. 


어쨌든 노망. 그리고 태클. 리듬과 텐션만으로도 끝까지 치닫는 전개는 마지막까지 그 기세가 시들지 않으니 결코 플레이어를 질리지 않게 만든다. 물론 호불호도 있겠으나, 좋은 의미에서 황당개그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이처럼 즐거운 작품은 좀처럼 없을 것이다. 상용 소프트웨어로서는 이룰 수 없는 맛이다.


개그기세와는 대조적으로 자작 전투 시스템또한 상당히 역작이다. 직접공격의 전위와 마법 공격이나 회복의 후위로 나뉘어 미터가 쌓인 순서대로 행동하는 것인데, 거기에 MP차지란 요소가 깊이를 더한다. 이 작품에서 MP는 일반적인 것과 달리 전투 중에 처음부터 모을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결코 귀찮은 것이 아닌지라 굉장히 좋은 템포로 즐길 수 있다.


이것저것 생각치 않고 분위기만으로 즐길 수 있지만, 이것저것 깊이 관찰해보면 실은 세세한 곳까지 신경쓴 그런 작품이다.



'쯔꾸르 명작 도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체소녀  (0) 2017.05.01
선풍가면  (0) 2017.05.01
물념세계  (0) 2017.05.01
기담 이와나가  (0) 2017.05.01
랜덤던전  (2) 2017.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