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caswc 2019.05.20 00:26

 

 

http://info.nicovideo.jp/indies-game-fest/history/

 

 

 

1822년  6월
해석기관(찰스 배비지) 발표

1840년 대
삼목놀이 (TicTacToo) 기계 - 찰스 배비지
※제작했지만 상업화는 포기했다고 전해진다.

1962년  5월
스페이스 워! 스티브 러셀
※세계 최초의 대전형 슈팅 게임

1970년  7월
제록스 팰로 앨토 연구소 설립

1971년 
스타트렉 - 마이크 메이필드(Mike Mayfield)

1971년 
메이즈 워 - 스티브 콜리(이후 여러사람이 수정) 
※세계 최초의 FPS

1974년  12월
세계최초의 상용 PC [알테어 8800] 발매

1974년 
Spasim - 짐 바우워리
※네트워크 대응의 3D멀티 플레이어 슈팅 

1975년 
pedit5 - 러스티 러더포드
※최초의 던전탐험 RPG(공개후 즉시 삭제된 「m199h」가 더 이르다는
설도 있다)

1975년 
dnd - Gary Whisenhunt, Ray wood
※보스를 구현한 RPG.

1976년  8월
국산 원보드 마이크로 컴퓨터 붐을 일으켰던 [Tk-80](NEC) 발매

1976년  9월
아키하바라 라디오 회관에 "Bit-iNN"(NEC) 설립

1976년  10월
일본 최초의 마이크로 컴퓨터 전문잡지 「I/O」창간(일본 마이크로컴퓨터 연맹)
※후일 공학사 발행이 된다. 창간시 편집인은 니시 카즈히코(西和彦)

1977년  6월
「Apple II」(Apple)발매

1978년  9월
국내 전자업체 메이커제로 첫 20만엔 이하 8비트 컴퓨터
베이직 마스터(히타치 발매)

1978년  12월
「MZ-80K」(샤프)발매 
※일부 조립, 납땜이 필요했다.

1976년 
Colossal Cave Adventure 발매 - 윌리엄 크로어
(돈 우즈 수정의 [어드벤처]로 유명.
※어드벤처 장르명의 유래로 불린다.

1979년  9월
「PC-8001」(NEC)발매

1979년 
아칼라베스 - 리차드 개리엇
※울티마의 원형이 되는 작품.

 


1979년 
「헤이안쿄 에일리언」도쿄대학 이론과학 그룹(약칭:TSG)
※전기음향 주식회사에서 아케이드 버전이 릴리즈.

1981년  12월
「PC-8801」(NEC)발매

1980년 
「Rogue」Michael Toy、Glenn Wichman 
※텍스트로 시각적인 던전을 표현한 RPG.

1981년  3월
「루나시티 SOS」게이무쿄진 (「I/O 1981년  4월호」발표)

1981년  9월
「SPACE MOUSE」게이무쿄진(「I/O 1981년 10월 호」발표)

1982년  5월
아스키 별책「LOGiN」(아스키 출판)이 창간

1982년  6월
「마이콘 BASIC 매거진」(전파신문사)창간

1982년  7월
하비 컴퓨터「MZ-1200」(샤프)발매

1982년  8월
16비트 게임 컴퓨터 퓨타「ぴゅう太」(토미, 현:타카라토미)발매

1982년  10월
PC를 다룬 만화「안녕, 마이콘」(스가야 미츠루)발표

1982년  11월
「MZ-700」(샤프)발매

1982년 
「제1 회 게임 하비 프로그램 콘테스트」(에닉스)개최

1982년  3월
「오모테 산도 어드벤처」 ※「월간 아스키」만우절 기획.

1982년 6월
「MARINE BELT」(「I/O 1982년  7월호」발표)

1982년 7월
「てっぽううおくん」타카하시 하루미 
※「PC-8001 하루미의 게임 라이브러리 수록.

1983년 7월
게임 PC「SC-3000」(세가 엔터프라이즈 현: 세가)발매

1983년 7월
「패밀리 컴퓨터」(닌텐도)발매

1983년 10월
「MSX」(미 마이크로소프트와 아스키의 공통 규격)규격의 홈 PC 발매 시작.

1983년 10월
컴퓨터 잡지 「I/O」별책으로「PiO」(공학사)창간 
※프로그램 투고에 특화.

1983년 
「도어도어」나카무라 코이치 
※에닉스 주최「제1회 게임 하비 프로그램 콘테스트」
우수 프로그램상

1983년 
「모리타의 배틀필드」모리타 카즈로 
※에닉스 주최「제1회 게임 하비 프로그램 콘테스트」
최우수 프로그램상

1983년 
「러브 매치 테니스」호리이 유지 
※에닉스 주최「제1회 게임 하비 프로그램 콘테스트」
입선 프로그램상

1984년  2월
컴퓨터 잡지「테크노 폴리스」증간으로「프로그롬 포솃」(도쿠마 서점)창간 
※프로그램 투고에 특화

1984년 6월
「패밀리 베이직」(닌텐도)발매

1984년 8월
「인어의 눈물」제국 소프트 ※C26에서 배포. 동인게임을 자칭한 최초의 소프트라 불린다.

1984년 10월
「LotLotLot」YUKI♡(「포르고램 핸드백 Vol.4」발표) ※후에 아이렘에서 아케이드화.

1984년 
「보코스카 워즈」라쇼  ※제1회 아스키 소프트웨어 콘테스트 그랑프리


1985년 1월
하비지향을 내세운「PC-8801mkII SR」(NEC)발매

1985년 4월
전기통신 사업법 시행. 이를 계기로 PC통신이 화제를 부른다.

1985년 4월
「더 캐슬」요시다 이사오 ※제2회 아스키 소프트웨어 콘테스트 그랑프리

1985년 11월
「대전략」시스템 소프트 ※제1탄은 개인 자작품이 상업화.

1985년 8월
「魔法使いの妹子」제국 소프트 ※C28에서 배포. 후에 츠쿠모 전기에서 상업화.

1986년 
「요코스카 워즈」(아스키)

1986년 
「まじゃべんちゃー・ねぎ麻雀」ONION software(테크노폴리스 소프트) ※동인에서 유통되던 작품의 상품화.


1986년 5월
「드래곤 퀘스트」(에닉스、현:스퀘어 에닉스)

1986년 12월
「어드벤처 쯔꾸르」(아스키)(「LOGiN 1월 호」발표)

1987년 3월
「X68000」(샤프)발매

1987년 3월
「위저드리」풍 3DRPG 제작 소프트「던전 만지로」(「LOGiN 4월 호」발표)

1987년 7월
「어드벤처 쯔꾸르 mkII」(아스키)

1987년 10월
필드형 RPG제작 소프트「마미린」타카하시 요시노부(아스키)발매

1988년 5월
「요코스카 워즈」(아스키)

1988년 5월
「전뇌클럽」창간 ※자작게임이나 일러스트 등 투고를 받아들이던 디스크 매거진.

1988년 6월
「요시다 공무점」(아스키)

1988년 7월
「파소켓 1」(유유, 현:스튜디오YOU)개최 ※동인 게임 전문 판매회

1989년 2월
주식회사 벡터 창업

1989년 5월
「요시다 건설」(아스키)

1988년 3월
「N-TYPE」Bug타로(「마이콘 BASIC 매거진 1988년 4월 호」발표)

1989년 6월
「퀸티」게임프릭ク남코)※패미컴 소프트를 자작해서 남코에 납품. 상업화.

1990년 1월
「RPG컨스트럭 션 툴 Dante」(아스키)(이하, 쯔꾸르의 모든 판매는 아스키. 2000년부터는 엔터브레인) ※초대 RPG 쯔꾸르

1990년 5월
「멧세 산오」개점 ※2012년 1월에 폐점. 동인게임 판매의 개척자였다.

1990년 6월
「요시다 콘체른」(아스키)

1990년 11월
「슈퍼 패미콤」(닌텐도)발매

자작 게임 공개일

1991년 9월
「데자에몬」(아테나)

1991년 
「RPG 쯔꾸르 차임즈 퀘스트」 ※개발은 차임

1991년 
「바보 스타워즈」 ※슈팅 게임 제작 쯔꾸르

1992년 1월
「액션 RPG 컨스트럭션 툴 Dante 2」

 

 


1992년 3월
「오토기리소우 弟切草」춘소프트(현:스파이크 춘 소프트) ※사운드 노벨 제1작, 호러 요소나 노벨 게임 등 후일 자작 게임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1992년 12월
「PC-9801판 Bio_100% 프리게임 컬렉션」(아스키)출판

1992년 12월
「RPG 쯔꾸르 DANTE98」

1991년 8월
「SuperDepth」Bio_100%

1991년 
「T-DRAGON QUEST」TNB제작소  ※드래곤 퀘스트 클론게임. PC통신에서 인기.

1994년 9월
「슈팅 쯔꾸르 98」

1994년 12월
「PlayStation」(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발매

1994년 
「Login Sofcom」(아스키)창간

1994년 
자작 게임 콘테스트「콘테스트 파크」(아스키)개시

1993년 
「쇼풍~오쿠노 호소미치~」가토 기요시(RPG쯔꾸르 차임즈 퀘스트)

 


1994년 
「DarkForce」이노우에 히카루(RPG 쯔꾸르 DANTE98)

1995년 3월
「RPG쯔꾸르」(슈퍼 패미컴 판)(엔터브레인)

1995년 4월
「아스키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콘테스트」개시

1995년 9월
「DirectX」(마이크로소프트)공개

1995년 11월
일본판「Windows 95」(마이크로소프트)발매

1995년 
크리에이터 발굴 오디션「게임하자! 여름」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최 ※합격자가 나중에 「어디라도 함께」「사루겟츄」「XI」등을 개발.

 

 


1995년 4월
「쿡 두 두루 두 クック・ドゥ・ドゥル・ドゥー」中西白夜(RPG 쯔꾸르 SUPER DANTE) ※第1回 아스키  제1회 아스키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콘테스트(A콘) 그랑프리. 제작자의 16세라는 나이와 상금 천만엔이 화제였다.

1995년 8월
「동방영이전 東方靈異伝」Amusement Makers도쿄 전기대학 이공학부 하토야마제 발표)  ※C52에도 출품. 동방 Projec 제1탄

1995년 
「초연사 68K」

1995년 
「사바트의 여왕」KEDWIN  ※「콥스파티」제작자가 일약 유명해진 작품.

1995년 
「메이구르즈 ぬいぐるず」요네야마 히데키(RPG 쯔꾸르 DANTE98)※그후 1996년  제2회 A컴퓨터 게임 쯔꾸르 부문 감투상

1995년 
「가스미가세키 霞ヶ関」제작자 불명 ※지하철 사린 사건’을  다룬 내용이 물의를 빚어 뉴스에서도 거론됐다. 이런 제작게임은 내용이 물의를 빚으며 뉴스에서 거론됐다.이런 자작 게임은 ‘불근신 게임’(不謹慎ゲーム)으로 불리며 유명 사건 때마다 제작되고 있

1996년 1월
「시즈쿠 雫」(Leaf) ※춘소프트의 사운드 노벨의 영향을 받아 "비주얼 노벨"을 자칭한 에로게임. 미소녀 게임에서 노벨게임의 선구자적 게임 중 하나. 


1996년 7월
「RPG 쯔꾸르 DANTE98II」

1996년 10월
「인터넷 하자!(DTLH-3000)」(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일반층을 위한 PlayStation 개발 키트

1996년 
「Unreal Engine」공개

1996년 
「Hot Soup Processor」오니타마

1997년 2월
「WinGL」(코이즈카 아키히코, alty)공개

1997년 3월
「RPG 쯔꾸르 95」

1997년 5월
「인터넷 콘테스트 파크」(아스키)개시 ※「Login Sofcom」휴간과 더불어 인터넷 상에서 개시.

1997년 11월
「RPG 쯔꾸르3」

1997년 12월
「beatmania」(코나미)

1997년 
「Simulation RPG Construction 시나리오 그랑프리」개최

1997년 
「Login Sofcom」휴간

 

 

 



1996년 4월
「콥스파티」KENIXSOFT, 팀 둥글둥글(RPG 쯔꾸르 DANTE98) ※「LOGIN Sofcom」에 발후, 제2회 A콘 최우수상

1996년 12월
「게임개발 도상국 ゲーム発展途上国」카이로 소프트 ※TechWin 디지털 아이언맨 1996년 12호 수록

 

 

 


1996년
「LOST SHEEP」킨치(RPG 쯔꾸르 DANTE98) ※제2회 A콘 최우수상

1996년 
「마왕 사탄의 그림일기 まおうさたんのえにっき」마모루(RPG 쯔꾸르2)※제2회 A콘 최우수상. 상금 500만엔의 제작자가 초등학생이어서 화제

 

 

 


1997년 10월
「아즈사 999 梓 999」(RPG 쯔꾸르 DANTE98) ※인터넷 콘테스트 파크(컴팩) 월간수상

1997년 
「Lost Memory」Child-Dream(RPG 쯔꾸르 95) ※RPG 쯔꾸르 작품 중 쉐어웨어로 판매된 거의 초기의 게임.

1998년 6월
「게임 베이직 for 세가 새턴」

1998년 8월
「cardwirth(게임제작 쯔꾸르로서」

1998년 9월
「시뮬레이션 RPG 쯔꾸르」ASCII

1998년 
「BM98」야네 우라오 ※프리 음악게임 제작툴

1998년 3월
「고양이의 숲의 토라키치」(RPG쯔꾸르95) ※「RPG 쯔꾸르 95」샘플게임

1998년 8월
「THE QUEEN OF HEART」와타나베 제작소 ※C54에 출품

1998년 8월
「죄인에게 보내는 페르트 엠 흐루 囚人へのぺル・エム・フル」야오타니 마코토(RPG 쯔꾸르 DANTE98II) ※컴팩 월간 플래티넘 상

1998년 8월
「CardWirth」groupAsk

1998년 
「BOOBY SHOW」하키타 히로유키(RPG 쯔꾸르3) ※제3회 A콘에서 준그랑프리상

1998년 
「락작 落雀」 ※제3회 A콘 퍼스널 컴퓨터 작품상. 2000년 4월에 디지털 큐브에서 Windows(편의점판)발매.기타 PS등 이식 다수

1999년 6월
「키리키리 吉里吉里」W.Dee

1999년 7월
「M.U.G.E.N(DOS판)」Elecbyte ※프리 격투게임 제작툴

1999년 9월
「Simulation RPG Construction 시나리오 그랑프리」개최

1999년 
「NScripter」타카하시 나오키

1999년 4월
「두근두근 멜로디 ときめきメロディー」H&K사파리파크(RPG쯔꾸르95) ※컴팩 월간상 동상

1999년 5월
「스타댄스 スターダンス」앤디멘테 ※중심인물은 소설가 이즈미 카즈요시(제반니P)

1999년 10월
「Moon Whistle」칸나즈키 사스케(RPG 쯔꾸르 95) ※컴팩 월간상 금상

1999년 12월
「신위 神威」SITER SKAIN ※C57배포. A콘 제2회에서 원전이 되는 작품「ALLTYNEX」가 감투상.

1999년 
「팔레트」(RPG 쯔꾸르 95)  ※ 제4회 A콘 그랑프리. 2001년 4월에 "Forget me not-팔레트-"로서 플레이스테이션 발매

1999년 
「Infunny」(2D 격투 쯔꾸르 95) ※제4회 아스키 A콘 쯔꾸르 작품상

1999년 
「이디나로크 イディナローク」Namikaze Project  ※Direct3D 대응의 세로 스크롤 3D 슈팅

1999년 
「AMEL BROAT」Shou

1999년 
「바렌토가」

2000년 2월
무료 게임 다운로드 사이트 「프리무 ふりーむ!」개시 ※시작은 개인 홈페이지

2000년 3월
「PlayStation2」(SCE)발매

2000년 4월
「RPG 쯔꾸르 2000」

2000년 7월
「원더위치」

2000년 9월
「프리 소프트 초격신 게임 리뷰 超激辛ゲームレビュー」개시

2000년 
「태그로 쯔꾸르 콘테스트」개최

2000년 
「아스키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콘테스트」종료

2000년 10월
「풋내기 2인조의 만물상 샐러리 へっぽこ二人組みの何でも屋セロリー」(RPG 쯔꾸르 2000) ※개그게라는 장르를 성립시킨 작품

2000년 11월
「두근두근 메모리얼 바우트 ときどきメモリアルバウト」(2D격투 쯔꾸르 95)

2000년 12월
「월희」TYPE-MOON ※C59에서 배포.

2000년 
「1999christmasEve」1999ChristmasEve Project ※「카마이타치의 밤」2차 창작게임.

2000년 
「하버랜드에서 붙잡아 ハーバーランドでつかまえて」JAM

2001년 3월
「WWGP2001」개최 ※그랑프리「JUDGEMENT SILVERSWORD」제작자:M-KAI

2001년 4월
「AVARIS」StudioGIW ※잡지 CD부록으로 유명해진 2D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2001년 5월
「DX 라이브러리」 야마다 타쿠미

2001년 
「프리게임 몽현」개시

2001년 
프리 효과음 소재 사이트 「더・매치 메이커즈」개시

2001년 
「프리게임 대상」(프리게임 몽현)개최

2001년 
「실페이드 견문록 シルフェイド見聞録」SmokingWOLF(RPG쯔꾸르2000)※2001년 4월 연재 개시 FREE GAME AWORDS 2003 그랑프리

2001년 
「부기팝 크로스 로드 ブギーポップ・クロスロード」(SRC)

2002년 6월
「인터넷 콘테스트 파크」종료 ※잡지「TECH Win」에 이행하여 2006년까지 계속된다.

2002년 12월
「RPG 쯔꾸르2003・RPG쯔꾸르α」

2002년 2월
「선풍가면 旋風仮面」리 (RPG 쯔꾸르 2000) ※컴팩 월간금상

2002년 4월
「지금의 바람을 느껴줘 今の風を感じて 」알파넛츠(RPG쯔꾸르2000)※캠팩 월간금상

2002년 5월
「거짓의 신화 偽りの神話」d-saka(RPG쯔꾸르2000)※컴팩 월간금상

2002년 8월
 칠석날의 밤하늘 星合いの空」Earth Well ※C62에서 배포

2002년 8월
「동방홍마향 東方紅魔郷」상하이 앨리스 환악단 ※C62에서 배포

2002년 8월
쓰르라미 울적에 「ひぐらしのなく頃に」07th Expansion(NScripter)※C62에서 배포

2002년 12월
「MELTY BLOOD」TYPE-MOON、와타나베 제작소(NAOMI)※C63에서 배포

2002년 
「RAY-KUDRYAVKA X」백곰집 ※중심인물 ls는 니세 하루나로 유명한 제작자.

2002년 
「가면 라이더 바르고 仮面ライダーヴァルゴ」미유키(SRC)

2002년 
「도둑강좌 盗人講座」나카니시 노부(RPG쯔꾸르2000) ※제5회 엔터 브레인 게임 콘테스트 콘스트럭션 소프트 작품 부문 입상

2002년 
「리프마을 촌장 이야기 リーフ村村長物語」시리우치 히로(RPG쯔꾸르2000)

2002년 
「Nepheshel 」Studio Til(RPG쯔꾸르2000)

2003년 3월
「yaneuraoGameSDK3rd」야네 우라오

2003년 9월
「Steam」(Valve Corporation)개시

2003년 2월
「돌격 남자훈련소魁!!男塾」(2D격투 쯔꾸르2ND.) ※제작자 미야시타 아키라에게 공인받아 화제.

2003년 4월
「러브 레전드 ラブレジェンド」코지(RPG쯔꾸르2000)

2003년 12월
「화귀장 花帰葬」HaccaWorks* ※C65에서 배포 PS2로 발매된 여성향 게임.

2003년 12월
「CYBER GRANDPRIX」PROJECT YNP ※ C65에서 배포。사이버 포뮬러 동인게임. 발매 중지 후 정식판권 타이틀로.

2003년 12월
「2D 격투 쯔꾸러즈 골드멤버」R.C、GASSYU、Scaramanga、居瑞くらーど、ドラ藤本、デビルアニキ、夢幻台(2D격투 쯔꾸르2ND.) ※컴팩 수상 경험자가 합작한 격투 게임

2003년 
「여명의 휘파람을 불며 夜明けの口笛吹き」오쿠야마 키이치(RPG쯔꾸르2000)

2003년 
「B.B. 라이더 B.B.ライダー」고릿츄(RPG쯔꾸르2003)

2004년 1월
「3분 겜 콘테스트」(쯔꾸르 신문)개최

2004년 7월
「RPG쯔꾸르XP」

2004년 8월
「THE BMS OF FIGHTERS」개최

2004년 3월
「병아리 사무라이 ひよこ侍」vivid calm(RPG쯔꾸르2000 RTP) ※「게임 코시엔」6월월간 우수 작품 및 컨스트럭션 툴 부문상

2004년 4월

2004년 4월
「TUMIKI FIGHTERS」나가 켄타 ※Majesco에서 발매

2004년 4월
「레뮤올의 연금술사 レミュオールの錬金術師」개와 고양이(NScripter))※OtomuraSoft와 매일 커뮤니케이션즈(DS)에서 발매

2004년 4월
「CRIMSON ROOM」타카기 토시미츠(Flash)

2004년 6월
「유메닛키 ゆめにっき」키키야마( RPG쯔꾸르2003)※2013년 8월에 akira&PHP 연구소에서 소설화.

2004년 8월
「RomancingKanon」はちみつくまさん ※C66에서 배포

2004년 11월
「인랑기담 人狼奇譚~そしてぼくらは蒼い夜のうたをきく~」GIFTLESS ※COMITIA70에서 배포

2004년 11월
「동굴이야기 洞窟物語」개발실Pixel (아마야 다이스케)

2004년 12월
「동방췌몽상 東方萃夢想」황혼 프론티어 ※C67에서 완성판 배포

2004년 
「아니메 점장 배틀 라이브 アニメ店長 バトルライブ」(2D 격투 쯔꾸르2ND.) ※성우에세키 토모카즈, 코야스 타케히토 기용.

2004년 
「Seraphic Blue」텐푸라 (RPG쯔꾸르2000)

2004년 
「아렉스 이야기 アレックス物語」SPA! (RPG쯔꾸르2000)※제11회 3분 겜 콘테스트 우승

2004년 
「Every Extend」( ゜ワ゜)ノ ※제2회 3분 겜 콘테스트 우승. 반다이에서 발매.

2004년 
「흑마검사 어스 黒魔剣士アース3min-幻の少女-」타쿠미(RPG쯔꾸르2003)※제3회 3분 겜 콘테스트 우승

2004년 
「탄막자매 弾幕姉妹」  ※「마리아 님이 보고계셔」2차 창작 게임.

2004년 
「SAZAE-A Orgasmus (SAZAE-A2)」68은행 ※「사자에상」2차 창작게임.

2005년 5월
「추천 동인소개」개시

2005년 5월
「매일매일 더욱더! DS 두뇌 트레이닝」(닌텐도)

2005년 7월
「모두의 프리무! 게임 콘테스트」개시

2005년 12월
「Xbox360」(마이크로소프트)발매

2005년 
「Unity」(유니티 테크놀러지스)공개

2005년 
「VIPRPG 홍백」개최 ※후일 매년 주최자를 변경하며 속행.

2005년 
「게임 고시엔 2005」개최

2005년 
「쯔꾸르 혼 2005」개최

2006년 11월
「PlayStation3」(SCE)발매

2006년 12월
「Microsoft XNA」(마이크로소프)※2014년 4월에 종료, PC와 Xbox 360의 툴+라이브러리

2006년 12월
「Wii」(닌텐도)발매

2006년 
「콘테스트 파크 web」개시

2006년 
「게임 고시엔 2006」개최

2007년 1월
「iPhone」(Apple)발매

2007년 2월
「쓰르라미 울적에 ひぐらしのなく頃に」07th Expansion(NScripter) 가 상업 게임화

2007년 5월
「유메닛키 ゆめにっき」플레이 실황이 니코니코 동화에 투고

2007년 12월
「RPG쯔꾸르VX」

2005년 1월
「SPY」코우(RPG쯔꾸르2000)※컴팩 월간 플래티넘 상

2005년 4월
「실페이드 환상담」SmokingWOLF(RPG쯔꾸르2000) ※컴팩 월간금상

2005년 8월
「narcissu」스테이지☆나나 ※2010년에 PSP판으로도 발매

2005년 12월
「도라에몽 노비타의 바이오 해저드 ドラえもんのび太の BIOHAZARD」aaa(RPG쯔꾸르2000) ※2ch 라운지판 쯔꾸르 스레드에서 첫 공개.

2005년 
「눈길 雪道」스태퍼스 스톱

2005년 
「만약 용자가 최강이라면 もしも勇者が最強だったら」제작자 미상 (RPG쯔꾸르2000) ※VIP 쯔꾸르 스레드 발 만약 시리즈 첫 작품

2006년 8월
「Succubus Quest —サキュバスクエスト— 」SQDT(RPG쯔꾸르XP)

2006년 
「ずろうの棲処」팀 야사그레 ※제1회 프리무 게임 콘테스트 최우수상

2006년 
「LA-MULANA」GR3 PROJECT

2006년 
「일기 소재가 없을 때의 퇴로6 日記のネタがないときの逃げ道6」 Subrina ※제11회 3분 겜 콘테스트 우승

2006년 
「인생 오와타의 대모험 人生オワタの大冒険」킹(Flash)

2007년 4월
「아카츠키 전광전기 アカツキ電光戦記」SUBTLE STYLE ※아케이드로 상업화

2007년 6월
「30초 용자 三十秒勇者」UUE ※후에 용자30으로 컨슈머화

2007년 8월
「elona」Noa

2007년 8월
「트러블 위치즈 아말감의 딸들 トラブル☆ウィッチーズ 〜アマルガムの娘たち〜」스튜디오 시에스타 ※2009년에 아케이드로 상업화. 2011년 Xbox 360판 발매

2007년 8월
「마왕이야기 이야기 魔王物語物語」테츠 (RPG쯔꾸르XP) ※프리게임 대상 2008 그랑프리 작품, 소설화.

2007년 8월
「HellSinker」RUMINANT'S WHIMPER ※C72에서 배포

2007년 9월
「초전기 로봇 발카이저 超電気ロボ バルカイザー」ASTRO PORT

2007년 12월
「쇼본의 액션 しょぼんのアクション」치쿠

2007년 12월
「해바라기 ひまわり」 ※C73에서 배포。PSP로 전연령판 발매.

2007년 12월
「루세티아 ルセッティア 〜アイテム屋さんのはじめ方~」EasyGameStation ※C73에서 배포。Steam으로 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히트.

2007년 
「기담 이와나가 奇譚 イワナガ」Buster (슈팅 쯔꾸르95)  ※컴팩web 가을 금상

2007년 
「괭이 갈매기 울적에 うみねこのなく頃に」07th Expansion(NScripter)

2008년 1월
「작품별 Ultimate 토너먼트」개최

2008년 3월
RPG 제작툴「WOLF RPG 에디터」(SmokingWOLF)정식공개

2008년 6월
자작게임 콘테스트 「콘테스트 파크」(엔터브레인)종료

2008년 10월
「Android Market」(Google)개시 ※2012년에「Google Play」명칭변경

2008년 12월
「후리게 2008 당신이 뽑은 금년 베스트 프리게임」(아카마츠 야타로)개최 ※그후 매년 개최.

2009년 1월
「Global Game Jam」(IGDA:국제게임개발자 협회)개최

2009년 3월
「액션 게임 쯔꾸르」스마일 붐

2009년 5월
「아오오니 青鬼」실황 동영상투고(보르조이 기획) ※part1이 500만 재생

2009년 5월
「Minecraft」Mojang

2009년 7월
「바렌투가 ヴァーレントゥーガ」공개 ※게임제작툴로서 큰 영향

2009년 7월
「Xbox LIVE Indie Games」개시

2009년 9월
「NScripter2」타카하시 나오키

2009년 9월
「WOLF RPG 에디터 콘테스트」(SmokingWOLF)개최

2008년 2월
「타올켓을 다시 한번 タオルケットをもう一度」(RPG쯔꾸르2000) ※컴팩 월간 금상. 시리즈가 소설화.

2008년 10월
「이리스 증후군 いりす症候群!」테츠

2008년 12월
「야루오 퀘스트 やる夫クエスト」ATELIER-C(Flash) ※홍백 FLASH합전 2008

2008년 12월
「Ruina 폐도의 이야기 Ruina 廃都の物語」카레쿠사 쇼키치(RPG쯔꾸르2000)※프리게임 대상 2010 대상작

2008년 12월
「BattleShellfish」Nussoft ※C79에서 배포。2009년「NEO AQUARIUM -갑각왕-」으로 게재

2008년 
「이치로 소년기탄」(RPG쯔꾸르2000)

2009년 7월
「뱅가드 프린세스 ヴァンガードプリンセス」스게노 토모아키(2D격투 쯔꾸르2ND.)

2009년 7월
「엣치한 여름방학 エッチな夏休み」타카하시 쿠니코(RPG쯔꾸르VX)

2009년 8월
「타격전함 아르테미스 打撃戦艦アルテミス」circumflex ※C76에서 배포. 동시 턴제 시뮬레이션 게임.

2009년 12월
「야타가라스4 ヤタガラス4」PDW:HOTAPEN ※C77에서 배포

2009년 12월
「이상한 환상향 不思議の幻想郷」AQUASTYLE ※C77에서 배포。프로성우를 기용하는 호화로운 만듦새가 화제.

2009년 12월
「리설 크라이시스 リーサル・クライシス」대폭전(AIMS)※C77에서 배포

2009년 
「아오오니 青鬼」 noprops(RPG쯔꾸르XP) ※2014년 7월 AMG 엔터테인먼트에서 영화화. 2013년 2월 PHP연구소에서 소설화.

2009년 
「바렌토가 ヴァーレントゥーガ」나나아시 ※제5회 프리무 게임 콘테스트 최우수상.

2009년 
「마계왕전 魔界王伝」메가네 ※제1회 WOLF RPG에디터 콘테스트 우승 작품.

2010년 3월
「RPG쯔꾸르DS」

2010년 4월
스웨덴 게임 실황자 퓨디파이(PewDiePie)가 첫투고 현재. 세계 제일의 인기 유투버. 아오오니 등 일본 자작 겜 플레이.

2010년 9월
「니코게」(스파이크, 현:스파이크 춘 소프트)개시

자작 게임 공개일
2010년 2월
「학원 핸섬 学園ハンサム」팀 욕구불만 ※OP동영상은 2009년부터 니코니코 동화에서 인기.

2010년 2월
「iEscaper!」CELLNAVI

2010년 8월
「Gravity」ぽり0655(WOLF RPG 에디터) ※제2회 WOLF RPG 에디터 콘테스트 우승 작품.
2010년 8월
「환상의 아바탈 幻想のアヴァタール」 ※C79에서 배포

2010년 8월
「croixleur」souvenir circ. ※C78에서 배포。Steam에서 영어판으로 릴리즈.

2010년 10월
「EFFY - one of unreasonable "if"」Project ICKX ※후에 C82에서 배포

2010년 
「Re:Kinder」(RPG쯔꾸르VX)

2010년 
「indigo」 ※후에 C84에서 배포

2010년 
「랜덤 던전 らんだむダンジョン」(RPG쯔꾸르VX)※후리게 2010 그랑프리 작품.

2011년 2월
「PlayStationMobile」서비스 발표 ※2012년 8월 정식 서비스. 유저 제작 앱 게임을  Xperia 스마트폰/태블릿이나 PS Vita로 전달.

2011년 4월
「니코게」(스파이크, 현:스파이크 춘 소프트)폐쇄.

2011년 5월
액티브 게이밍 미디어「PLAYISM」개시

2011년 12월
「PlayStation Vita」(SCE)발매

2011년 12월
「RPG쯔꾸르VX Ace」

2011년 7월
「하토풀 남친 はーとふる彼氏 〜希望の学園と白い翼〜」 ※C80에서 배포。 초기는 Flash 게임으로 공개.

2011년 8월
「RefRain~prism memories~」RebRank※C80에서 배포

2011년 10월
「미사오 操」센(WOLF RPG 에디터)

2011년 10월
「오니아소비 オニアソビ」(WOLF RPG 에디터)

2011년 12월
「요요검극몽상  妖々剣戟夢想」あんかけスパ ※C81에서 배포

2011년 
「신비한 성의 헬렌 ふしぎの城のヘレン」さつ(RPG쯔꾸르2000)

2011년 
「NOeSIS-嘘を吐いた記憶の物語-」cutlass(Nscripter) ※프리게임 대상 2011 대상 작품. 2013년 코단샤에서 소설화.

2011년 
「매드 프린세스 ~ 디오라마의 야망 マッドプリンセス~ディオデラの野望~」(WOLF RPG 에디터)※제3회 WOLF RPG 에디터 콘테스트 우승 작품.

2012년 2월
「퍼즐 앤 드래곤」(겅호)

2012년 2월
「Ib」kouri (RPG쯔꾸르2000)

2012년 5월
「츠쿠모가미 九十九神」ToRaIKI ※C83에서 배포。Steam 영어판 릴리즈.

2012년 5월
「군마의 야망 ぐんまのやぼう」Ruckygames

2012년 7월
「아케미탄 明美譚」

2012년 8월
「나는 숲세계의 신이 된다 僕は森世界の神になる」 ※C81에서 배포。PSM에 이식.

2012년 9월
「메종 드 마왕 メゾン・ド・魔王」

2012년 10월
「마녀의 집」 후미(RPG쯔꾸르VX)※2013년 10월 엔터브레인에서 소설ㅗ하.

2012년 12월
「매드파더 ッドファーザー」센(WOLF RPG 에디터)

2012년 12월
「일상침식 호러 이은날日常侵食ホラー つぐのひ」ImCyan(RPG쯔꾸르2000)

2012년 12월
「시로노노로이 シロノノロイ」namahage2(RPG쯔꾸르VX)

2012년 12월
「파타 모르가나의 저택 ファタモルガーナの館」Novectacle※C83에서 배포

2012년 
「유원물어 悠遠物語~空の大陸とアイテム屋さん~」 (WOLF RPG 에디터) ※프리게임 대상 2012 대상. 제4회 WOLF RPG에디터 콘테스트 우승 작품.

2012년 
「편도용자 片道勇者」SmokingWOLF(WOLF RPG 에디터)

2013년 1월
「니코니코 자작 게임 패스」(도완고)개시

2013년 7월
「요괴워치 妖怪ウォッチ」(레벨 파이브)

2013년 9월
「INDIE STREAM」개최

2013년 9월
「인디게임 페스 2013」

2013년 11월
「디지털 게임 박람회」개최

2013년 11월
「Xbox ONE」(마이크로소프트)발매

2013년 1월
「모자세계 帽子世界」(RPG쯔꾸르VX)※후리게 2013 당신이 고른 금년 베스트 프리게임1위.

2013년 3월
「Margikarman」유우야케

2013년 3월
「가랏! 용자 ゆけ!勇者」xHachiApps

2013년 3월
「감염성 나이트메어 感染性ナイトメア」yotabana(RPG쯔꾸르VX Ace)※제1회 니코니코 자작 게임 페스티벌 대상.

2013년 3월
「TorqueL」

2013년 5월
「덴샤 デンシャ」(WOLF RPG 에디터)

2013년 8월
「マヂヤミ彼女」beArk

2013년 8월
「fault milestone one」ALICE IN DISSONANCE ※C83에서 배포。Steam으로 영어판 릴리즈. 디렉터스 컷 판으로 크라우드 펀딩.

2013년 9월
「물념세계 物念世界」

2013년 10월
「클로에의 레퀴엠クロエのレクイエム」브리키의 시계(RPG쯔꾸르VX) ※2014년 11월 설화

2013년 10월
「モンケン」

2013년 11월
「Alice mare」△○□× ※2014년 1월에 PHP연구소에서 소설화.

2013년 12월
「아스타브리드 アスタブリード」 ※C85에서 배포。 Steam으로 영어판 릴리즈.

2013년 12월
「revolver360 re actor」 ※C85에서 배포。Steam으로 영어판 릴리즈.

2013년 
「안개비가 내리는 숲 霧雨が降る森」사나다 마코토(RPG쯔꾸르VX Ace) 

※2014년 9월 KADOKAWA/엔터브레인에서 소설화.
2014년 6월 KADOKAWA/미디어 팩토리에서 코믹화.
2014년 9월 프론티어 워크스에서 드라마 CD화.

2013년 
「제국 마도원 결투과 帝国魔導院決闘科」(WOLF RPG 에디터)※제5회 WOLF RPG 에디터 콘테스트 우승 작품.

2014년 2월
「PlayStation 4」(SCE)발매

2014년 3월
게임소개 사이트「모구라 게임즈」개시

2014년 9월
도쿄 게임쇼에서 「인디게임 에리어 2014」성황

2014년 10월
「Project Spark」(마이크로소프트)전송 개시 ※게임 내에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2014년 12월
미디어 스케이프가 Play,Doujin!개시 ※「동방 Project」2차 창작게임의 PlayStation 이식 발표

2014년 3월
「액션 모구라 アクションモグラ」 ※니코니코 자작 게임 페스티벌3에서 5개 상 수상.

2014년 5월
「케로 블래스터 ケロブラスター」개발실 Pixel

2014년 7월
「Hero and Daughter」tachi(RPG쯔꾸르VX Ace) ※니코니코 자작 게임 페스티벌4 대상

2014년 7월
「RainyTower」표준오차StR(WOLF RPG 에디터)※제6회 WOLF RPG 에디터 콘테스트 우승 작품.

2014년 8월
「한밤중의 인형술사 真夜中の人形使い」

2014년 8월
「蜉蝣」※C86에서 배포
2014년 8월
「요람의 하늘 ゆりかごのそら」NonLinear ※C86에서 배포

2014년 9월
「마법의 선진 魔法の線陣」레고  ※니코니코 자작게임 페스티벌4 하마무라 히로카즈 상 

2014년 10월
「코쿠라세 コクラセ」galanti(RPG쯔꾸르VX Ace)※니코니코 자작게임 페스티벌4 치요마루 상 

2014년 
「Death Forest」Kazz(Unity)※2014년 NSW에서 영화화.

'쯔꾸르 소개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자작게임의 역사  (0) 2019.05.20
샌드맨  (0) 2018.09.06
스카이 프론티어  (0) 2018.08.29
리프 마을 촌장이야기  (0) 2017.02.28
흑마검사 어스 영웅담  (0) 2017.02.28
Little Spirits  (0) 2017.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