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20.07.29 드웰러스 엠티 패스 (10)
  2. 2020.07.25 위즈메이즈 (11)
  3. 2020.07.25 위즈메이즈 해설
posted by caswc 2020. 7. 29. 23:27

 

 

한국어판 : drive.google.com/file/d/1TegjfsTkWHhSk-hKrfmoE_R1qYRxgaOd/view?usp=sharing

 

 

*** 본 게임은 원작자님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

 

번역, 테스트, 제작 : Eueeeeeeeek

테스트, 제작 : 나 

 

 

다른 세계에서 잃어버린 존재의 삶을 탐험하는 작은 쯔꾸르 게임.

요키는 악몽에서 깨어나 다시 잠이 드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마음을 가다듬고자
짧은 산책을 하기로 한다. 당신은 언제든지 요키의 침대로 돌아가 휴식을 취할수도 있고
다른 행동을 할 수도 있다.

이 게임은 이스케이프드 캐즘의 다음이기 때문에 이 게임을 플레이하기전 해보는 것도
권장한다.(하지만 꼭 플레이할 필요는 없다)

** 게임을 하다가 길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Guide 폴더에 지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tory, Characters, Concept, Illustration, Pixel Art, Animation by:
Temmie Chang

Music by:
Camellia- Arrangement & Production + Melody/Chords
Toby Fox - Melody/Chords
Temmie Chang - Melody/Chords

Special Thanks: 
Archeia - font script use/RPGMaker troubleshooting help
Yanfly - use of MessageCore and CoreEngine pluggins
Chris Maltby - initially designed with gbstudio in mind
Shawn Martins- playtest
Jos Venti - playtest
Joe Ryan - playtest
Allie Mehner - playtest

Sound programs:
bfxr - sound effects
pxtone - (Tem's) music 

 

 

패치 적용 방법

 

tuyoki.itch.io/dwellers-empty-path

 

 

Dweller's Empty Path by temmie

A small RPGMaker game exploring the life of a lost being from another planet.

tuyoki.itch.io

위 사이트로 가셔서 하단의 다운로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제작자에게 후원을 하던 안하던은 플레이어의 자유이며

 

 

 

하지 않으면 No thanks, just take me to the downloads 를 클릭하고

RPGMAKER ICON VER.zip 이라 적힌 두번째를 다운받습니다.

 

 

압축을 풀고 해당 패치파일을 www 폴더에 적용시킵니다.

덮어씌우기 메시지가나오면 제대로 실행된 것입니다.

 

폰트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으면 font 폴더의 DungGeunMo 파일을 실행시켜 설치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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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2020.07.30 13:51  Addr  Edit/Del  Reply

    생각보다 맵이 엄청 넓고 상호작용도 은근 많네요

  2. ㅇㅇ 2020.07.30 20:35  Addr  Edit/Del  Reply

    나도 번역하고 있었는데 먼저 하셨네 ;;
    조금이라도 알려주시지

    • ㅇㅇ 2020.07.30 21:14  Addr  Edit/Del

      ㄹㅇ 이럴꺼면 그냥 한다고 글이라도 좀 써주시지.. 절반이상 번역해놔서 버릴수도 없고 이걸;; 내 시간만 손해봤던거니까..

    • ㅇㅇ 2020.08.07 13:50  Addr  Edit/Del

      정신병자먹이금지

  3. 이름 2020.07.30 22:28  Addr  Edit/Del  Reply

    번역 감사합니다

  4. MMJ 2020.07.31 04:22  Addr  Edit/Del  Reply

    이번 게임은 전작에 비해 꽤 기네요. 번역 감사합니다.

  5. 익명000 2020.07.31 14:10 신고  Addr  Edit/Del  Reply

    번역 감사합니다, 재밌게 플레이해보겠습니다. 조금씩 번역투가 보이긴 하는데 플레이에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 그리고 폰트가 되게 이쁘네요, 고생하셨습니다ㅎㅎ

  6. ㅁㄴㅇㄹ 2020.08.10 12:16  Addr  Edit/Del  Reply

    멀티엔딩인가요?

    • caswc 2020.08.10 19:00 신고  Addr  Edit/Del

      세 개입니다

      1.그냥 잔다
      2.일기 페이지를 덜 모으고 잔다
      3.다 모으고 잔다

  7. 대박이당 2020.08.26 20:00  Addr  Edit/Del  Reply

    생각없이깔았는데진짜잼나네여 전작보다분량도진짜비교안될정도로많고숨겨진ㄱㅓ찾는맛이쏠쏠해요6 번역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posted by caswc 2020. 7. 25. 21:14

 

멀티 시나리오 판타지 RPG
 
ㅡㅡㅡㅡ■11회 프리무! 게임 콘테스트 최우수상 수상■ㅡㅡㅡㅡㅡㅡ

 

 

한국어판 다운로드 :drive.google.com/file/d/1gksp2UCFo0JlcjnggVXkWfox6TPuyRh3/view?usp=sharing

 

 

2020/7/26 - 테스트용 세이브 파일 삭제

 

테스트: 북극토끼, 엔코돌리

 

 

 

압축을 풀떄는 반디집으로 권장드리며 코드페이지를 한국어로 맞춰주시고 

sound 폴더내의 파일이 뷁어로 나와야만 사운드가 정상출력됩니다.

 

****버그제보****

C루트 때 최종보스 직전 대화시 튕긴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상은

없고 정상진행되신 분도 계셔서 확인이 어려운데 아마 진행순서에 따라 버그가 걸리는 걸로

추정됩니다.  다른 분의 도움을 빌어 세이브 파일을 올리니 C루트 때 튕기신 분들은 아래 파일을 덮어씌우시길 바랍니다.

 

drive.google.com/file/d/1mrbME4aLLh7eBTq9xQ959BMGNybWog3Y/view?usp=sharing

 

게임소개
제도 클레르모페랑의 마도사 양성소 <초저녁의 학원>의 견습 마도사인 당신은
정식 위저드가 되기 위한 시련--위즈메이즈의 통과에 도전하려 한다.

동료와 협력하여 무사히 시련을 돌파할지, 아니면 전혀 다른 결말을 맞이할지,
모두 당신한테 달렸다.

 

【장르】
멀티 시나리오형 판타지 RPG

 

【플레이 시간】
총 3루트, 1회차 2.5시간~5시간

 

【제작자로부터】

RPG 쯔꾸르 2000VALUE!+으로 처음 제작한 정통 판타지 RPG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RTP라 불리는 툴용 데이터집을 다운로드해야 하며,
조작 방법을 포함한 자세한 건 동봉한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세요.

또 질문이나 버그 등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면 대단히 감사합니다.

 

【실황·생방송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자유롭게 하셔도 됩니다. 허가나 보고도 불필요합니다.

 

【최신갱신상황】
A루트 라스트 보스전에서 적이 스킬 [봉주]를 사용했을 때 스킬 [치유의 빛(+)]이 사용불가에 빠지는 에러 수정
A루트 선택시, '본질의 시련장' 해방후의 '위즈메이즈 하층' 북쪽의 EV로 주인공의 속도와 방향이 고정되는 오류 재수정&구제조치도 재배치 (자세한 내용은 Ver1.96의 수정항목에)
대시된 상태로 EV를 발생시킨 경우, 주인공의 이동속도가 올바르게 재현되지 않은 오류 수정
일부 전투에서 스킬 봉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오류 수정
'지하도'의 강적 (깊은 자들의 장)전투 전에 일시적으로 대시불가에 빠지는 오류 수정
육체의 시련장 1F로 연결되는 문을 파괴하지않고 육체의 열쇠를 사용했을때 마력에 보너스를 추가
스킬 "초저녁의 별"을 시작으로 하는 적이 사용하는 복수 스킬의 위력을 상향수정
그 외 세세한 버그, 이미지를 포함한 텍스트&연출의 전체적인 가필수정

 

 

https://www.freem.ne.jp/win/game/10160

 

 

<공식 홈페이지 소개>

 

 

 

 

 

Companions (동료가 되는 캐릭터)

 

 

간딜의 알마비타/Almavita of Gandhil

아르간이라고 불리는 유익인 청년. 마투사를 지망하는데, 마법보다도
백병전이 더 특기다. 순박하고 다정한 성격이지만
병력이 있어 제국과 고향 모두에 복잡한 생각을 품고 있다.

 

 

 

랍비의 나지샤/Najeesha of the Rabbi

부수해에 사는 주술사 일족. 수많은 불 마법과 일격필살의
물리공격을 구사하는 공격의 전문가. 헝그리 정신이 왕성하며
오랫동안 피차별민으로 취급받았다. 부해인의 역사를 바꾸려고 분투 중이다.

 


야윈 남자 / The Alchemist
가상영역 내 연금술사 오두막에 사는 기묘한 남자. 대부분 집을 비우고 있지만,
다른 곳에서는 구할 수 없는 특수한 약을 판다. 비꼬길 좋아하지만 나쁜
사람은 아닌지라 부탁하면 도와줄지도 모른다.

 

 

 

 

NPCs(주인공 관련 캐릭터)

 

 

견습생 오드/Apprentice Ode

위즈메이즈 내를 방황하는 견습 마도사의 유령. 아이템 판매와 시련에 관한
어드바이스를 해준다. 친절하고 밝지만 유령인만큼 어두운 농담을 좋아하는 일면도 있다...
그(녀)의 자신있게 다루는 무기는 파이로프라는 진홍색 단도로
사후에도 소중하게 지니며 다니는 듯 하다.

 

 

 

흑의 옵시디아/Obsidia the Black
초저녁의 학원(밤의 첨탑)을 관장하는 젊은 마스터 위저드.
부수해 출신이어서 많은 고생을 해왔다. 청렴결백하고 정의감이 강하나
이상주의적인 면도 있고, 아드라르를 섬기기에 허안의 왕과 권속을 몹시 미워한다.
허안의 마도사 카리스 알하자드와는 절친한 사이로 그의 추방에 누구보다 가슴 아파한다.

 

 

 

백의 맥스웰 / Maxwell the White
초저녁의 학원(달의 첨탑)을 관장하는 마스터 위저드. 황제 가문의 고급 귀족 출신이자
정통 제국인을 위해 길드의 다수를 부분을 차지하는 보수 마도사의 지지를 받고 있다.
소문으로는 가상 영역 위드메이즈의 관리권을 빼앗기 위해 카리스를 모함했다 하는데...

 

NPCs(기타 캐릭터)
허안의 왕(오그드루 자하드)

허무계(Boid)라 불리는 인간계와는 다른 영역의 지배자. 태고적 어둠과 어우려
세 아이를 낳았으며, 각자 자신의 영역을 가지고 있다.그와 그 자식를 섬기는 자는
"허무의 권속"이라 불리며 아드라르를 신봉하는 제국, 나아가 학원과
전면적으로 대립하는 입장이다.

 

​아드라르
성상계(이터니티)라 불리는 인간계와는 다른 영역의 지배자.
예지와 논리를 관장하는 존재로 제국과는 오래되고 깊은 관계를 맺어왔다.
또한 허무계와 성상계는 우주(아그카말)에 이웃하고 있으며 허안의 왕과
그 권속과는 영역을 둘러싸고 오랜 기간 적대해 왔다.

 

백의 카리스(카리스 알하자드)
과거 초저녁의 학원(달의 첨탑)을 관장하던 마스터 위저드. 옵시디아와는 나이도
비슷해 친구관계였지만 허무에 타락한 허안의 마도사로 몰려 학원에서 쫓겨났다.
하지만 위저드로서는 천재적이고 가상영역 위즈메이즈도 그가 혼자서 만들었다.

 

 

Credit(소재협력 일람)
■음악소재

Presence of Music
 http://www.presence-of-music.com/home.html

甘茶の音楽工房
 http://amachamusic.chagasi.com/

Wingless Seraph
 http://wingless-seraph.net/

音楽の卵
 http://ontama-m.com/ongaku.html

ccmixter(Dokashiteru様)
 http://ccmixter.org/people/DoKashiteru

velvetend 
http://www.velvetend.net/

■효과음 소재

魔王魂
 http://maoudamashii.jokersounds.com/

On-Jin ~音人~
 http://on-jin.com/

TAM music factory
 http://www.tam-music.com/

ザ・マッチメイカァズ
 http://osabisi.sakura.ne.jp/m2/

■그래픽 소재

白螺子屋
 http://hi79.web.fc2.com/

RPGドット
 http://www.geocities.co.jp/Milano-Cat/3319/

■기타

YADOT(イベント参照等)
 http://yado.tk/

カタテマ(ツクール実行君)
 http://members.jcom.home.ne.jp/wtetsu/index.html

(이 자리를 빌려 깊이 감사드립니다)

 

Download(파일 공개처)
프리무!
http://www.freem.ne.jp/win/game/10160

Vector
http://www.vector.co.jp/soft/winnt/game/se513267.html

 

 

 

Battle System (전투 시스템)

 

 


전투는 심벌 인카운트 방식입니다.
(※적의 심벌에 접촉하여 전투가 발생합니다)

 

접촉 후에는 전투 화면으로 이동하여 '전투' '총공격(자동공격) '철퇴(도망)'의
3가지 커멘드가 표시됩니다.

'전투'를 선택할 경우 배틀이 시작되며 아래의 네 가지 커멘드 중 하나를 고릅니다.​

 

공격……장비중인 무기로 공격
마법……마법으로 공격합니다. (주력 공격)
방어……몸을 지켜 대미지 반감
도구…소지중인 아이템 사용

배틀은 턴식으로 진행되어 민첩이 높은 순서부터 행동합니다.
상대의 Hp(체력)를 0으로 만들면 승리해 경험치와 혼석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파티 전원의 Hp가 0이 되면 패배합니다.
일부 전투를 제외하고 패배하더라도 게임 오버는 되지 않지만,
그 영역의 첫 번째 '본질의 석판'으로 날아가 버립니다.
또한 특수스킬「일류전」을 사용해 언제든지 100% 확률로 물러날 수 있습니다.

 

 

 

 

 

Skill System(스킬 시스템)
「영혼의 석판」을 만져 스킬 습득 화면으로 건너갈 수 있습니다.
스킬(마법)은 스킬 트리 방식에 의해 기본, 전투나 수수께끼를 풀어
입수한 혼석을 소비하는 걸로 배울 수 있습니다.

'발화'나 '회복'과 같은 기본 스킬은 필요한 혼석을 갖추면 바로 습득할 수 있지만
'대폭파'나 '완전 회복'과 같은 상위 스킬을 배우려면 혼석뿐
아니라 특정 스킬의 취득이 필수 조건입니다.

 

 

흑백 아이콘 : 미취득 및 취득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스킬
흑백&점멸 아이콘 : 미취득 및 취득조건을 충족한 스킬
컬러&점멸 아이콘 : 이미 취득한 스킬

 

 

스킬 트리를 사용하여 스킬(마법)을 배울 수 있는 건 주인공 한정이며,
동료들은 레벨업을 하여 각자 특기인 마법을 배워갑니다.
또한 스킬 트리에서 배우는 것 말고도, 에어리어 보스를 쓰러뜨리거나
특정 아이템을 장비하여 일시적으로 스킬(마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꼭 모든 스킬을 습득해 보시기 바랍니다.

 

 

 

 

 

Reference book (서브메뉴)
게임중 「Shift 키」를 누르면 서브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게임 헬프
위즈메이즈(위층)에 배치된 튜토리얼을 모두 보여줍니다.

 

인물·용어 사전
등장인물이나 신들(영역존재), 또 게임내의 역사나 문화 등지의
자료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인물이나 신들에 관해선 특정 루트를
클리어 하지 않으면 모든 설정을 읽을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아이템 일람
입수한 장비를 종류별로 볼 수 있습니다.설 명에는 희소가치 및 텍스트가
부속되어 있기 때문에, 세계관이나 분위기를 보다 즐기고 싶은 분들께 권합니다.

몬스터 도감
조우한 몬스터의 정보를 에어리어 마다 표시합니다.Hp나 Mp, 약점 속성,
취득 경험치나 혼석, 그리고 드랍 아이템 등의 데이터에서부터
몬스터의 설명까지 읽을 수 있습니다.

 

Adittional contents (추가 콘텐츠)
「WIZMAZE 제도의 수호자」의 테스트 플레이판을 공개했습니다. 자세한 견 여길 참고하세요.

 

2020/1/27 Jakalope
오랜만입니다. 전부터 제작하던 「위즈메이즈 제도의 수호자」의 테스트 플레이판이
완성되었기에, 이번에 테스트 플레이어를 모집합니다. 쯔꾸르로 된 게임을 접한 분이라면
누구나 괜찮으니 꼭 협력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2020/1/18 Jakalope
2016년부터 '위즈메이즈+'로 추가 시나리오 '제도의 수호자 편', '간딜의 영웅 편' 두 편이
추가된 완전판으로 제작 중이었으나, 이번에 '위즈메이즈 제도의 수호자'로 독립된
텍스트 ADV로 공개키로 변경했습니다.

제작상황 및 근황 등은 추후 알려드릴테니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Gift(기프트
아이템 중에는 기프트라고 불리는 특별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들은 동료에게 건네줌으로 기프트에 관한 얘길 듣거나 건네준 동료의 능력이 랜덤으로 강화됩니다.

 

시나리오의 진행과는 관계 없습니다만
동료의 의외의 일면이나 위즈메이즈의 세계관에 대해 보다 깊게 알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 기프트의 회수율은 아이템 「◇플레이 데이터 표시」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nts and Tips (게임 공략 정보)
※일부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으니 주의하세요

 

 

【시스템편】
​Q.다운로드를 했는데, 게임이 작동되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 게임은 RPG 쯔꾸르 2000 VALUE!+이란 툴로 만들어졌으며 사전에 RTP(런타임 패키지)라고
불리는 툴용 데이터집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http://tkool.jp/support/download/rpg2000/rtp

위에서부터 무료로 다운이 가능하니 시험해보세요.

 

Q. 게임을 최신판으로 업데이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은 이전 버전 게임 폴더내의 「game」이라고 하는 이름의 폴더를 엽니다.
그 안에 있는 Save0.lsd ( 에는 숫자가 들어갑니다)
파일을 모두 최신판 game 폴더로 카피하여 이동시키면 완료됩니다.

 

[게임 본편]
​Q. 루트 분기의 조건과 개수는?

​시나리오는 총 세 가지입니다.분기 조건은 각각……


A루트 ……첫 던전에서 견습생 오드한테 있는 선택지를 누른다.
B루트 ....동료한테 협력을 요청받았을 때 그 자리에서 응한다 or 후에 재회했을 때 돕는다.
C루트 ……동료한테 협력을 요청받았을 때 거절하고, 이후 재회했을 때 돕지 않는다.

(A루트는 게임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루트이므로 2회차 이후 플레이를 권장합니다)

 

 

​동료가 되는 캐릭터는?
A루트……없음
B루트……알타비타, 나지샤
C루트……야윈 남자

 

Q.지하도에 있는 푸른 보물상자는 어떻게 여나요?
연금술사의 오두막에 있는 연금술사의 수기에 암호가 적혀 있습니다.
(단, 오두막에 남자가 있는 경우엔 수기를 읽을 수 없습니다.)
또한 A루트 일땐 보물상자를 열 수 없습니다.)

답 : 만나즈

 

 

Q. 지하감옥 열쇠는 어디서 얻나?
「지하도」 북서쪽에 있는(깊은 자들의 수장)을 격파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B루트로 먼저 「천공의 고사원」을 클리어했을 땐 "세 번째 동료(나지샤)를 영입하기전에
깊은 자들의 수장을 쓰러뜨려 입수할 수 있습니다.
「부수해」에서 시작했을 떈 에어리어 보스격파전까지 쓰러뜨려 입수할 수 있습니다.
C 루트의 경우엔 에어리어 보스 격파 전까지, A루트는 여러 번 말을 걸어 입수할 수 있습니다.
A,C루트에서도 에어리어 보스를 격파하면 이 이벤트는 소멸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Q.지하도에 있는 여신상은 무엇입니까?
금이 간 푸른 보석, 녹슨 베젤, 부서진 반지, 세 가지 아이템을 소유할 때 어떤 아이템을 구할 수 있습니다.

 

 

Q.금이 간 푸른 보석 입수 방법은?
첫 번째 던전에서 '아드라르의 오른쪽 눈'을 입수할 때 일부러 함정에 걸려
수중에 남길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통로에 갇히지만 마투사의 시체를 뒤져 '모르겐슈테른'을
입수하면 북문으로 탈출할 수 있습니다.

 

 

​Q.녹슨 베젤의 입수 방법은?
『지하도』 가장 깊은 곳에 있는(해왕 크라켄 로드)를 격파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B루트로 먼저 「천공의 고사원」을 클리어했을 시엔 세번째 동료(나지샤)를 파티에 영입하기전
크라켄 로드를 쓰러뜨려 입수할 수 있습니다.
「부수해」부터 시작한 경우엔 에어리어 보스 격파전까지 쓰러뜨려 입수할 수 있습니다.
A,C루트의 경우, 에어리어 보스를 격파하면 이벤트가 소멸되니 주의합시다.
또 크라켄 로드를 쓰러뜨리지 않고 에어리어 보스를 쓰러뜨릴 경우, 크라켄 로드가 있던 자리에
'제사장 열쇠'가 떨어져 있어 바로 이용도 가능합니다.

 

 

Q.부서진 반지를 구하는 방법은?
천공의 고사원 내부 1F 밖으로 나온 곳에 있는 (기룡 블루스팅)을 격파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B루트로 먼저 「부수해」를 클리어했을 시엔 세번째 동료(알마비타)를 파티에 영입하기 전,
《기룡 블루스팅》을 쓰러뜨려 입수할 수 있습니다.
「천공의 고사원」부터 시작했을 시엔 에어리어 보스 격파전까지 쓰러뜨려 입수할 수 있습니다.
A,C루트의 경우, 에어리어 보스를 격파하면 이벤트가 소멸되니 주의합시다.
B루트 진행 시에는 블루 스팅을 쓰러뜨리거나 이벤트를 소멸시키든 어느 쪽이든 바람이 그쳐
갈라진 곳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Q.영혼의 시련장의 답을 모르겠다
동료가 있는 경우엔 직전 지역에 있는 서적을 조사하면 세 번째 답까지 알려줍니다.
또 답을 틀렸을시엔 동료들이 힌트를 줍니다.
자력으로 모든 문제를 풀었을 때는 보너스로 혼석과 '정령은의 검'을 얻을 수 있습니다.


1.아드라르
2.오그드루
3.다트
4.위즈메이즈
5.위저드, 마도사

 

 

Q.허무 워프의 구조를 모른다.
 (클릭으로 확대)

●=우상 사이로 워프하는 상
●=고정된 영역에 워프하는 상
●=기프트(부러진 어린이용 목검)

우상 틈새로 이어지는 이형의 상 4개 중 어떤 것을 조사했을 때 1/2 확률로 미정의영역으로 워프합니다.
(처음 이형의 상을 조사했을 때는 반드시 우상 틈새로 워프한다)
또한 한번 워프한 미정의영역에는 다시는 워프할 수 없기 때문에 기프트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
예외로 기프트 '소형 천구의'가 있는 지역에서 광기의 정령에게 패배하거나 도주한 경우에는
쓰러뜨릴 때까지 이형의 상을 조사하며 1/2 확률로 같은 영역에 워프할 수 있습니다.

 

【기타】

 

Q. 부수해의 제단을 찾으면 여러 번 나오는 적은 무엇인가?
레벨링용 보너스 에너지입니다.
90% 확률로 수면이 효과가 있기 때문에 레벨 올리기에 활용하세요.

 

 

Q.​이상한 뼈는 뭐에 쓰입니까?
조크 아이템입니다.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요주의.

 

 

Q.견습생 오드를 못 쓰러뜨리겠다
1회차에서 쓰러드리는 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캐주얼 모드 선택 시 제외)
Q.회차 플레이시 보너스 장비나 '삼원의 진리검'이 있으면 비교적 편하게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서든 처음 쓰러뜨리고 싶을 땐 최소 LV8 이상&스킬 '불기둥의 벽' '아드라르의 방패'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오드를 쓰러뜨리면 사실상 하드모드인 A루트로 강제로 분기하니
권장하진 않습니다.

 

 

Q.광기의 정령을 쓰러뜨릴 수 없다.
광기의 정령은 거의 전속성 공격&ST 이상을 무효화하고,
또한 모든 공격에 ST 이상 "광기(50%)" 추가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광기"를 100% 막는 "이형사제의 상의", 대 정령(인형) 속성이 부여된 "정령은의 검"
「맨이터」혹은 「삼원의 진리검」이 없는 경우는 어려운 싸움입니다.
'이형사제의 상의', '맨이터'는 부수해, '정령은의 검'은
위즈메이즈 하층의 영혼의 시련장 기믹을 자력으로 모두 풀어야 입수할 수 있습니다.

 

 

 

Giftlocation List(기프트 장소 일람)
※스포일러를 포함하니 주의하세요

 

 

 

 

 

위즈메이즈 상층

 

 

 

 

제국 현대 명시선
숨겨진 통로&방 튜토리얼" 옆에 있는 숨겨진 문 너머.

 

 

 

 

에일
견습습 오드가 있는 홀, 동쪽의 숨겨진 문 너머

 

 

 

 

​은 손거울
보물창고, 봉인된 푸른 보물상자 옆 보물상자 안.

 

 

 

 

신검의 레플리카
보물창고, 붉은 심벌이 배회하는 통로.

 

 

 

별의 의식용 잔
보물창고, 화살이 날아다니는 통로(함정을 먼저 푸는 것이 좋습니다)

Rotten Marsh (부수해/깊은 자의 영역)

 

 

 

ㅡ부수해ㅡ

 

 

 

 

기묘한 뼈 목걸이
"부수해" 두 번째 에어리어에 들어가자마자
왼쪽에 있는 제단을 조사하면 1/3 확률로 입수할 수 있다(입수 후에는 1/3 확률로 기묘한 뼈 입수)

 

 

 

무명 제사서
세번째 에어리어 혈흔을 쫓아간 곳에 있는 숨겨진 방 안의 책을 조사합니다.(마력의 방패 반지)

 

 

 

노예상인 장부
『깊은 자의 영역』 북서쪽(연금술사 오두막 방면)의 부해인이 사는 오두막집 선반.

 

 

 

더럽혀진 초상화
'깊은 자의 영역' 남동쪽(부패의 석판보다 더 남동쪽) 마사할머니의 오두막집 선반.

 

 

 

요저의 조각상
『깊은 자의 영역』(짓무른 병에 걸린 에드의 가게에서 남하) 이형의 상과 피로 된 글자 메시지 옆 보물상자.

 

 

 

 

 

 

 

ATOMA=MU=THU (천공의 고사원)

 

 

부서진 금갑옷.
동탑 바깥, 북쪽.

 

 

 

고대 트리토니아 지도
천공의 고사원 내부 첫 에어리어 서쪽, 붉은 심벌 하나가 배회하는 선반.

 

 

 

그레이벤의 꿀벌주' '용신교 목걸이'

천공의 고사원 내부 2층 동쪽, 숨겨진 방 안.

 

 

 

훈제 사슴고기
천공의 고사원 내부 지하 리프트실, 로프로 하나 더 내려간 곳.

 

 

 

 

 

 

 

WIZMAZE 위즈메이즈 하층

 


'금세공 반지'
육체의 시련장 2층 첫 번째 에어리어, 맨 오른쪽 독방 안.

 

 

 

 

비단과 금실 드레스
육체의 시련장1층 점멸 중인 강한 적이 지키는 보물상자 안("날카로운 결정의 반지"도 있음)

 

 

 

 

 

오래된 와인
육체의 시련장 1층 동쪽 에어리어에서 두 번째 독방 안, 보물상자 안(서적 작은 뿔 문제에 대한 반론 있음)

 

 

영원한 백장미.
육체의 시련장 1층 석판이 있는 방, 아드라르상 앞 보물상자속(1,000혼석도 있음)

 

 

 

아드라르의 별표
육체의 시련장 보스 에어리어, 북쪽 계단을 올라간데 있는 오른쪽 보물상자 안.​

 

 

 

 

 

 

 

The Void(허무)

 

 

 

'클레르몽페랑 지도

'『허무』 서쪽에 있는 이형상에서 고정 워프로 날라갈 수 있는 옵시디아의 방 안.

 

 

 

​'삼안원의 철인'
『허무』 최북단에 있는 이형상에서 고정 워프로 날라갈 수 있는 강한 적이 있는 방.

 

 

 

 

부러진 어린이용 목검.
『허무』 남동쪽. 약간 알기 어려우므로 이쪽 이미지 참고.

 

 

 

 

'고월금'
『허무』우상 틈새에 워프하는 이형의 상에서 1/2 확률로 갈 수 있는 미정의 영역내.

 

 

 

소형 천구의
『허무』우상 틈새에 워프하는 이형의 상에서 1/2 확률로 갈 수 있는 미정의 영역내.


https://ghostimage.wixsite.com/wizmaz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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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2020.07.26 18:01  Addr  Edit/Del  Reply

    번역감사합니다 루트하나깼는데 다른루트가 궁금해서 계속하게되네요

  2. m 2020.08.05 14:52  Addr  Edit/Del  Reply

    번역 감사합니다 세계관이 복잡하지만 재미있었어요

  3. ㅇㅇ 2020.08.11 23:02  Addr  Edit/Del  Reply

    좋은 작품 번역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정신없이 했네요
    루트 C 마지막 부분에서 계속 잘못된 루트로 지정되었다는 창이 뜨면서 강제종료가 되는데 어떻게 해야 진행이 가능할까요?ㅠㅠ

    • caswc 2020.08.12 07:56 신고  Addr  Edit/Del

      테스트 당시엔 해당 버그가 없었습니다만 재차 확인을 위해 casw@naver.com로 세이브 파일을 보내주시면 확인하겠습니다

  4. soni 2020.08.27 23:51 신고  Addr  Edit/Del  Reply

    덕분에 재미있는 게임을 한글로 즐겼네요! 번역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caswc 2020.08.29 19:31 신고  Addr  Edit/Del

      감사합니다. 어서 빨리 2장을 했으면 좋겠는데 제작자님이 3장 후반을 공개하지 않고 있네요 ㅜ

    • soni 2020.09.11 21:09 신고  Addr  Edit/Del

      제작자님이 2장 데이터는 주셨나요? 아니면 1장 말고는 아직 아무것도 못 받으셨나요?

    • caswc 2020.09.12 03:40 신고  Addr  Edit/Del

      꽤 됐는데 문의했을 당시 파일이 엉켜있어 데이터 정리가 필요하다고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3장 공개되고 다시 연락하기로 맘 먹었는데 어찌된 일인지 공개를 하지 않네요.

    • soni 2020.09.12 03:44 신고  Addr  Edit/Del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5. gogi 2020.09.16 02:56  Addr  Edit/Del  Reply

    번역 감사합니다. A루트에서도 선물을 줄 수 있네요... 루트마다 캐릭터들 반응이 재밌어서 질리지 않고 다 깰 수 있었습니다

  6. 팬텀로드이쉑 2020.09.21 23:27  Addr  Edit/Del  Reply

    번역 감사합니다. 혹시 컴플리트하신 분 중에 팬텀로드랑 오래된촉매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아시는 분 계십니까

posted by caswc 2020. 7. 25. 20:49

** 본 글에는 누설이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분들은 주의하세요

 

 

 

 

 



위즈메이즈는 멀티 시나리오 형식의 다크 판타지 RPG입니다.주인공은 견습 위저드. 정식 위저드로의 승격을 목표로 가상 영역 "위즈메이즈"의 시련에 도전합니다.

1.위즈메이즈의 줄거리
주인공은 제도 클레르몽페랑의 마도사 양성소 초저녁의 학원 소속 견습 위저드입니다. 이야기가 시작되는 그날, 주인공은 정식 위저드 승격을 목표로 어떤 시련에 도전합니다.


그 시련이란, 가상 영역"위즈메이즈"의 통과.

 

 


가상 영역"위즈메이즈"는, 출입자의 역량이나 기억에 따라 그 모습을 바꾸는 이공간입니다. 과거 학원에 재적했던 천재 마도사의 걸작이며, 위즈메이즈의 개발을 통해 견습 위저드의 생명을 위험하게 하지 않고 자질을 시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험 당일, 다른 견습 2명보다 조금 늦게 시련을 시작한 주인공. 위즈메이즈를 탐색하는 그/그녀는 점차 '절대 안전'으로 불리는 가상영역 내부에 존재하는 불온한 낌새를 깨닫기 시작합니다.

가상 영역의 최심부에 숨어있는 것은? 가상 영역의 개발 이면에 있는 진정한 목적이란? 그리고 주인공 자신에게 숨겨진 진실은?

다른 견습과 협력할 것인가, 아니면 홀로 시련 돌파를 노릴 것인가, 아니면 피 묻은 패도를 택할 것인가.주인공의 선택에 따라 줄거리는 3가지 루트로 나눠집니다.


2.영역·영역존재·인간세력 '위즈메이즈'의 세계개요

마도사들은 옛부터, 「우주(아그카말)「宇宙(アーグカマル)에는 여러가지 세계(=영역, 카말)이 존재하며 그 영역마다 신(=영역 존재)이 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주요 영역인 성상계(이터니티) 星霜界(エタニティ)·허무계(보이드)虚無界(ヴォイド)·환명계(레조넌트)喚鳴界(レゾナント)에는, 각각 「아드라르」「アドラール」·「허안의 왕」「虚眼ノ王」·「다트」「ダァト」 라는 고유의 영역존재가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게임의 무대가 되는 인간들의 영역(=인간계, 중생계, 모털리티)에는 영역 존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인간계와 인간은 예로부터 다른 영역의 후원·간섭을 받아왔습니다.

인간의 영고성쇠의 역사는 사실상 인간계에 간섭하는 영역 존재(신)의 변천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과거 큰 전쟁마다 인간계의 지배자는 변천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서 지배자를 후원하고 인간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영역존재도 교체되어 왔습니다.

그럼 「WIZMAZE」의 우주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역과 영역 존재가 존재하는 것일까요.또 인간계에는 어떤 종족이 살고 있을까요?

우선은, 「영역」및 「영역 존재」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이야기 와중에 화제가 되는 영역은 대체로 이하 6가지입니다. (실은 또 다른 영역이 등장합니다만, 아직 발전도상이기 때문에 여기선 생략했습니다)

 

 

 

 



우주의 6영역
① 진리계(위즈메이즈) 真理界(ウィズメイズ)
수수께끼에 싸인 원초의 영역. 인간계와 마찬가지로 예외적으로 영역존재가 없습니다. 모든 영역에 사는 자는 진리계로 와서 진리계로 돌아간다고 전해집니다.

② 성상계 (이터니티) 星霜界(エタニティ)
성상왕 아드라르가 지배하는 영역입니다.현재 아켄을 총괄하는 클레르몽페랑 제국 및 초저녁의 학원의 후원자. 아드라르한테 선택받은 사람은 빛의 명수 서니른 光の使い手≪サーニルン≫ 이라고 합니다.

③ 허무계(보이드) 虚無界(ヴォイド)
허안의 왕이 지배하는 영역. 허안의 왕한텐 세 자녀가 있으며 각각 보이드에 자신의 영역을 갖고 있습니다. 허무계의 힘을 쓰는 자는 허안의 마도사로 불리며 오늘날 인간계에선 기피의 대상입니다.

④환명계(레조넌트) 喚鳴界(レゾナント)
금빛룡 다트가 지배하는 영역입니다. 다트는 아르간을 비롯한 수인들에게 신앙의 대상이지만, 자세한 것은 수수께끼에 싸여있습니다. 다트한테 선택받은 아르간은 골든 스케일이 되어 반인반룡의 드래고노이드로서 유례없는 강력함을 발휘합니다.

⑤인간계(모털리티)人間界(モータリティ)
이야기의 무대. 제국인, 부해인, 수인 등 다양한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인간계에는 영역존재가 없으며, 다른 영역과 비교해서 특수한 점도 많은 듯 합니다.

⑥ 정령계(아스트랄)精霊界(アストラル)
5대 정령이 관장하는 영역. 다른 주요 영역과 비교해 뒤떨어진 것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연구가 진행되어 여섯 번째 큰 영역으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부해의 주술사인 랍비의 일족은 정령계의 불 정령과 특별한 연을 맺어왔습니다.

다음으로 인간계의 각 세력을 써봅니다.

 

인간계의 세력
Ⅰ.클레르몽페랑 제국
현재 아켄을 지배하고 있는 나라. 초대 황제 리아트리스는, 성상계의 왕 아드라르에 선택받아 빛의 명수가 되어, 아르간을 무찌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성립 경위로 마도사 길드와의 관계가 깊습니다. 과거 노예제를 실시했으나 20년 전 '각월전쟁'이 발발하고 종전 후 조약 체결로 계급제도를 철폐했습니다.

Ⅱ아르간
등에 날개를 지닌 강인한 수인들. 여러 부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다트를 주신으로 하는 용신교를 믿으며, 수백 년 전에는 아켄의 패자였습니다. 각월전쟁에서는 노예 신분인 제3계급으로서 부해인 등과 제휴하여 제국군과 싸웠습니다. 중심세력인 북쪽의 수도원은 현재 북쪽의 간딜을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습니다.

Ⅲ.부해인
역병과 빈곤의 소굴인 부수해 거주자들의 총칭. 각월전쟁에서는 토착 주술사 일족인 랍비가 총대를 메고 제국군과 싸웠습니다. 전후 지배구조의 변화로 인해 부해인 내부에서 갈등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또 범죄와 마약이 난무하는 비참한 생활형편이 거의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즉, 「성상계」는 클레르몽페랑 제국과, 「환명계」는 아르간등 수인족과, 「정령계」의 불의 정령은 부수해의 랍비 일족과 각각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역사상 인간계의 지배자(와 후원자인 영역)는, 「허월의 트리토니아」(허무계)→「아르간 in 천공의 고사원」(환명계)→「클레르몽페랑 제국」(성상계)으로 변모했습니다.

대체 때마다 전쟁이 일어나났습니다만,그것은 「영역존재끼리의 대리 전쟁 in 인간계」라고 과언이 아닐지 모릅니다.

참고로 주인공이나 메인 NPC는 모두 마도사(위저드)입니다.마도사란 다른 영역에서 힘을 끌어내 마법으로 쓸 수 있는 사람들의 총칭입니다. 어느 영역에서 얼마나 힘을 끌어낼 수 있는가(=영역 친화성)는 종족에 따라 다릅니다.

정규 제국 마도사는 아드라르와 인연이 깊은 초저녁의 학원에 소속됐기 때문에 오직 성상계에서 유래한 마법을 사용합니다. 반면 허안의 왕이 지배하는 허무계의 마술을 쓰는 이는 허안의 마도사로 불립니다. 아드라르와 허안의 왕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기 때문에 허안의 마도사는 현재 인간계에서 박해의 대상입니다.

1.주인공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주인공은 위즈메이즈의 시련에 도전하는 수습 위저드 중 한 명입니다.시험 당일에 지각해서 카렌에게 어이없어하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검은 로브와 후드로 몸을 감싼 주인공. 실은 성별도 신분도 전혀 불명확합니다.아인(수인)이나 부해인이 아니어서 일단 제국인으로 취급받고 있지만 어디 출신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주인공 자신이 자신의 개인 데이터를 파악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마저 있습니다.

그런 주인공의 특징은 다른 마도사와 달리  외부영역에서 자유롭게 그 힘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 중에서도 이질적인 그/그녀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지, 그 비밀도 위즈메이즈의 시련을 극복하는 와중에 풀릴지 모릅니다.

*** 인간은 원래, 외부 영역과 얕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어떤 영역에서 유래된 마법이든 초보 수준이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의 그런 성질 때문입니다.

물론 고도 마법이 되면, 그 영역과의 친화성이 없으면 다룰 수 없습니다(예: 알마비타 등지의 아르간은 환명계와의 영역 친화성이 높고, 나지샤는 정령계의 불꽃의 정령과 특별한 연을 맺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무계·성상계·정령계의 강력한 마법을 동시에 조종할 수 있는 주인공은, 인간 중에서도 뛰어나게 특이한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떤 영역에 속하는 자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영역 이외의 힘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예를 들어 허무계 주민은 성상계나 환명계 유래의 마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일한 예외는 위에서 말했듯이 인간계에 사는 사람이며, 미약하나마 전외영역을 통해 힘을 쓸 수 있다. 인간계가 전 영역 중 이질적이라고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간딜의 알마비타
알마비타(이하 「알마」)는 주인공과 같은 견습 위저드이며, 등에 날개를 가진 「아르간」의 청년입니다.덩치  큰 체구를 살려 촉매가 달린 워해머를 휘두르는 한편, 치유술사로서 파티의 후방 지원을 담당합니다.

알마는 순박한 캐릭터입니다. 싸움을 좋아하지 않지만 약 20년 전 발발한 각월전쟁(노예해방전쟁)에 종군한 경험이 있습니다. 과거 제국이 시행했던 노예제를 비판하는가 하면 고향 간딜과 동포 아르간 등에 대해서도 복잡한 생각을 품고 있습니다. 

알마는 B루트 한정 동료 캐릭터입니다.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알마(or 나지샤) 일행이 확정되면, B루트로 분기합니다. 알마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건, 위즈메이즈 상층을 빠져나오고 「센트럴」입니다(각 영역으로 향하는 마법진이 있는 에어리어).

그 후, 부수해가 아닌 「천공의 고사원」을 선택했을 경우, 센트럴에서 말을 걸거나 걸지 않아도, 던전 입구에서 알마가 부를 수 있습니다.(센트럴에서 이야기했는지 아닌지로 대화 내용이 약간 변화).
알마의 협력 제의를 승낙하면 B 루트에 돌입하여 2인 파티로 진행하게 됩니다.천공의 고사원을 클리어한 후, 「부수해」공략 도중에 나지샤도 확정인 파티가 결성됩니다. 또, 던전 입구에서 알마의 제의를 거절했다고 해도, 던전 종반에서 상처받은 알마와 재회했을 때 도와주면, B루트로 갈 수 있습니다. 그때 알마를 버렸을 경우, 동료와 협력하지 않는 C루트로 돌입합니다. 참고로 먼저 '부수해'를 공략했을 경우, 나지샤를 동료로 하면 알마도 나중에 파티로 가세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나지샤와 협력하지 않으면 「천공의 고사원」에서 알마를 동료로 삼을 수 없습니다.

 

 

 

 

랍비의 나지샤
나지샤는 주인공과 같은 견습 위저드입니다. 부수해에 사는 주술사 가문 랍비의 여인으로 칠흑 같은 피부와 붉은 눈동자를 지녔습니다. 각종 불꽃마법을 능숙하게 구사하는 것 외에 일족 독자적인 자돌검을 이용한 물리 공격에도 능한 마도사입니다.

활달한 성격으로 헝그리 정신이 왕성한 나지는 같은 랍비인 흑의 옵시디아를 동경하며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강한 위저드가 되기를 원합니다. 알마와 마찬가지로 나지샤는 B루트 한정 동료 캐릭터입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나지샤의 영입이 확정되면 B 루트로 분기하고, 동시에 알마의 가입도 확정됩니다.

나지샤가 처음 등장하는 것은, 센트럴 왼쪽 마법진으로 「부수해」에 워프해, 어느 정도  향한후 큰늪 앞에 있는 맵입니다. 야영중인 나지샤를 패스해도 큰늪에 들어가기 직전에 불러 세울 수 있습니다(사전에 말을 걸었는지 아닌지에 따라 대화 내용이 변합니다).

나지샤의 협력 요청을 승낙하면 B루트로 분기하고, 이후에는 2인 파티로 공략을 진행하게 됩니다.부수해를 통과한 후 '천공의 고사원' 공략 도중 알마도 파티로 가입합니다.

알마와 마찬가지로 초반에 협력을 뿌리쳐도 던전 막판에 재회할 수 있습니다. 쇠약해진 나지샤를 도와주면 B루트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대로 버렸을 경우는 C 루트로 분기합니다.  또 먼저 천공의 고사원을 공략할 경우 알마를 동참시켜야 훗날 부수해에서 나지를 동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야윈 남자

야윈 남자는 가상영역 내 연금술사 오두막에 살고 있습니다. 후드와 붕대로 얼굴과 몸을 가리고 고풍스러운 말투를 사용합니다. 농담을 좋아하고 술을 좋아하는 미스테리어스 인물입니다.

야윈 남자는 C루트 한정의 동료 캐릭터입니다. 견습 위저드(알마or나지샤)와의 협조를 거부하면 그가 막판에 파티로 가세해 도와줍니다.

좀 더 자세히 쓰면 센트럴에서 천공의 고사원으로 갔다면 알마가, 부수해로 갔다면 나지샤가 각각 주인공에게 협력을 제안합니다. 처음 말을 걸었을 때 권유를 거절하고, 던전 종반에서 재회했을 때도 상처를 입고 쇠약해진 그들을  패스하면, C루트로 분기합니다.

C루트가 확정된 뒤 부수해의 왼쪽 안쪽에 위치한 연금술사 오두막을 찾아가면 야윈 남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C루트를 제외하고는 이 오두막은 무인).연금술사 오두막에서는 야윈 남자와 이야기를 하거나 그로부터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여기서 시련의 돌파를 도와달라고 부탁할 수도 있지만 이 시점에서는 야윈 남자는 승낙해주지 않습니다.(여기에서 도움을 청했는지 아닌지로 나중에 파티에 가입할때 대화가 변화).

위즈메이즈 상층, 천공의 고사원, 부수해. 세 개의 던전을 모두 클리어한 후 위즈메이즈 하층으로 가면 야윈 남자가 나타나 파티에 참여합니다. 야윈 남자에게는 특정 선택지를 선택하면서 발생하는 중요한 캐릭터 이벤트(주인공의 비밀과도 얽혀 있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선택지의 선택 방법은 아카이브에 힌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아카이브의 힌트를 열람하면, 「WIZMAZE」에는 이하 3개의 루트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피투성이의 패도를 고독하게 걷는 A루트(허무/마인왕 루트)
동료와 협력해 영웅이 되는 B루트(성상/영웅 루트)
수수께끼의 현자와 함께 진리를 쫓는 C 루트(굳이 말한다면 인간/진리 루트)

A루트를 선택할 경우 초반부터 막판까지 주인공 1명만으로 공략을 진행하게 됩니다(난이도 증가&첫1회차에서는 거의 들어가기 어렵습니다).한편, B루트에서는 주인공과 같은 견습 위저드 2명이, C루트에서는 후반부터 야윈 남자가 파티에 참가합니다.

 

 

 

 

 




A루트~마인왕 "Magus Lord" 엔드~

A루트로의 분기점은 초반에 존재합니다.위즈메이즈 상층(시련 개시 직후의 플로어)에서 에어리어 보스를 쓰러뜨리기 전에 어드바이저 겸 판매상 「견습생 오드」의 목숨을 빼앗으면, 바로 A 루트가 확정됩니다(다만, 오드는 이미 사망한 유령입니다).

할 오드를 소멸시키고, 알마비타와 나지샤를 처치하고, 최종적으로는 위드메이즈를 뛰쳐나와 제도 전체를 피로 물들입니다. 허무진영은 스토리상 상당한 존재감을 갖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그들에게 기여하는 A루트에서는, 중요한 이벤트·정보를 여러가지로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주인공의 스펙으로 1회차에 오드를 쓰러뜨리는 것은 어렵지만 2회차 이후라면 클리어 특전도 있으므로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불꽃 내성을 높이는 마법(불기둥 벽)을 배우면 레벨 5 정도로도 무난히 이길 수 있습니다.


 

 

 

 



B루트~영웅 "Hero" 엔드~
B루트로의 분기점은 '알마비타 or 나지샤와 협력할지 여부'입니다. 협력의 기회는 두 번 존재하고, 만약 첫 번째 권유를 거절하더라도 던전 종반에서 재회했을 때 도와주면 OK입니다.

협조 요청을 받아들이거나 빈사 상태인 나지샤 or 알마를 구조하면 그 시점에 B 루트로 들어갑니다.즉, 알마와 나지샤가 중 한 명이 동료가 된 시점에서 B 루트로 확정입니다.

 

 

 



C루트~카리스 "Charis" 엔드~
C루트의 분기점은  B루트와 마찬가지로 '견습 위저드 2명의 협력을 요청했을 때'입니다. C 루트로 들어가려면 동기인 위저드의 협조 요청을 거절하고 재회했을 때도 도와주지 않고 넘어가야 합니다.

천공의 고사원을 먼저 공략했을 경우는, 던전 입구에서 알마의 권유를 거절하고, 종반의 고사원내에서 상처받은 알마를 버려 두면 OK입니다. 부수해를 먼저 공략했을 경우는, 큰늪 앞에서 나지샤의 권유를 거절하고, 종반 해경의 제사장에서 약해져 있는 나지샤를 무시합니다.

어느 쪽이든 돕지않는 시점에서 C루트가 확정되고, 후에 「야윈 남자」가 파티에 가세합니다.

 

 

 

 

 

<위즈메이즈의 세계>

 

「WIZMAZE」세계의 우주에는 많은 「영역」이 존재합니다.그리고 기본적으로 각 영역에는 막강한 힘을 가진 지배자(=「영역존재」, 신or왕과 같은 자)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레르몽페랑 제국의 후원자인 「아드라르」는, 성상계를 총괄하는 영역존재입니다.또한 아드라르와 대립하는 '허안의 왕' 및 그의 세 자녀는 허무계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왠지 인간계에는 영역존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다. 진리계와 마찬가지로 왕을 받지 않는 예외적인 영역인 셈입니다. 2천년 정도 산듯한 카리스조차, 「인간계의 영역 존재를 본 적이 없다」라고 합니다. 플레이어로서도, 구원을 청해오며 큰 고생을 했던 크레트라(깊은 자들의 수장)의 이야기를 듣고, 「왜 인간계에는 신이 없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인간계의 영역존재」에 관해서, 신경이 쓰이는 점을 적어놓은 문헌이 몇개 있습니다.각각의 문헌의 기재·주장을 대충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부수해의 최하층, "더럽혀진 곳"의 한층 아래에, 수호자의 제사장이 있습니다. 수호자라 불리는 자들은 진리계와 통하는 예지의 능력을 지녔지만, 그 대가로 육체와 영혼을 버린 사람이 되지 못한 존재입니다. 그들은 부재의 영역 존재, 인간계의 왕인 "올드 킹"의 귀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즉, 부수해의 최하층 아래에 '수호자의 제사장'이 있다는 것이며 그곳엔 수호자라 불리는 이들이 있어 카리스조차 본 적이 없는 올드 킹의 귀환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올드킹은 인간계의 위기에는 반드시 귀환한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관심을 끄는 것은 『인간계의 신』이라는 문헌내에 있는 '제국의 황제는 대대로 노예왕 리아트리스의 본질을 계승한다'라는 구절입니다.

클레르몽페랑 제국의 성립은 수백 년 전이므로 '아득한 옛날부터 존재했던 수호인들은 왜, 또 어떤 경위로 황제들과 접점을 가졌을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또한 휘갈겨쓴 문헌에 따르면, 카리스는 「더럽혀진 곳」까지 들어가 수호자들을 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성상계, 환명계와는 달리 허무계는 관계자가 등장하는 정보량이 많은 영역입니다.

이 허무계의 신들은 크툴루 신화와 그 신(특히, 외부신들/아우터 갓)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듯 합니다.

허무계의 다른 호칭인 「보이드」자체가, 「우주의 영역」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리고, 특히 러브크래프트의 원작을 말할때, 코스믹 공포(우주적 공포) 요소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또 허무계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불타는 삼안(타이틀 화면에서도 확인 가능)은 크툴루 신화에 있는 신화의 화신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하 허무계의 신들의 원래의 소재를 생각했습니다. 억측도 다분히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수나 착각 등이 있었다면 죄송합니다.

1.외부신 명칭은 그대로 게임내에 등장합니다. 허안의 왕이 어울렸다는 태고적 어둠이나 부수해의 토착신으로서 믿고 있는 에인가나는 외부신의 계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지금은 인간세계에서 사라졌답니다.

이 신들은 허무계의 영역존재와 가까운 관계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안의 왕은 태고의적 어둠과 어울려 세 아이를 낳았다. 또, 다른 신들의 관련 서적(후술)에 기록되어 있는 「이형 문자」는, 허무어의 근원이 된 언어라고 합니다.

다만 허무계의 것과 외부신들은 가깝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고도 합니다. 허무의 막내 동생 옵터툼이 다른 신들을 솔직히 잘 모른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후술하듯 허무계의 면면에서는 분명히 크툴루 신화의 아우터 갓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그러나 그것은 모티브상의 이야기로, 게임 속에서는 「허무계의 신들 x 외부신들」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허안의 왕의 모델
첫째, 허무계를 대표하는 영역 존재는 '허안의 왕'입니다. 이 허안의 왕은 '아자토스'를 모델로 삼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아자토스는 '마왕'으로 불리는 신이며 우주의 중심에 앉은 존재입니다.그 자신이 무엇인가를 이루는 것은 거의 없고, 메신저인 니알라토텝이 주인의 의사를 받아들여 실현을 도모합니다.

반면 허안의 왕은 원초적 혼돈에 몽상에 잠기는 맹목적인 신이라고 표현돼 있어 이미지 상으로는 아자토스에 꽤 가까울 듯 합니다.

참고로 아자토스는 세 딸이 있는데, 각각 옥코코크, 아우라니이스, 투사라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세 딸의 이름은 거의 그대로 허안의 왕의 세 아이와 상통하는 영역의 이름입니다(왼쪽부터 차례로 맏형, 맏누이, 막내동생의 영역. 다만 막내 동생의 영역은 투스).

또, 위즈메이즈 하층에서 떨어질때 보이드에는 「아자투」의 이름을 가진 적이 출현하고, 지하도에 사는 「깊은 자들」의 수장, 스스로를 「아자테」의 크레트라」라고 자칭합니다.이 '아자투'나 '아자테'는 아자토스의 사생아 명칭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허안의 왕의 모델은 아자토스」라고 그럭저럭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만, 문제는 세 아이의 원래 소재입니다.

순서대로 써 나가지만 맏형 지크사우로, 맏누이 마이노그, 그리고 막내동생 옵타툼의 3명에 관해서는 딱 들어맞는 모델의 신이 없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각각 복수의 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3명 모두 니알라토텝을 방불케 하는 특징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허안의 왕의 아이들 모델
먼저 맏형 지크사우로는 명부왕이자 칠흑의 일각수를 탄 기사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애용하는 무기는 대검 소울크러쉬입니다.

지크사우로에 관해서는 딱히 떠오르는 모델이 없었습니다. 다만 지크사우로에 관해서는, 형제 중 가장 허안의 왕에 가까운 존재이며, 아버지의 대변자(유일하게 "사유"를 참작하는 것)라고 말해집니다. 허안의 왕의 모델을 아자토스로 한다면, 지크사우로의 니알라토텝이겠죠.

또 지크사우로가 통치하는 영역은 '야후역'인데 니알라토텝의 별명 중 하나는  어둠 속에서 울부짖는 자입니다.덧붙여서 나알라토텝은 아자토스의 아이 중 한 명이 아니냐는 말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맏누이 마이노그라는 영원한 어둠의 어머니', '만물의 여신'으로 불리는 존재입니다.소환자 앞에서는 반인반어의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마이노그라는 깊은 자들이 숭상하는 자들이며 어머니라는 모티브에서 하이드라를 모티브로 한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만 마이노그라라는 이름 자체는 나알라토텝의 사촌 자매 신의 이름과 같은 듯 합니다.

또, '만물의 어머니'인 슈브니구라스의 이미지도 약간 들어있지 않나 생각했습니다.왜냐하면 마이노그라는 '황의의 로브'와 '황의의 후드'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슈브니구라스는 구 지배자인 하스터의 아내로 불리는 신입니다.그리고 하스터의 화신 중 하나가 황의의 왕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막내동생 옵터툼은 다른 형제들과는 달리 인간세계에 적극적인 점이 포인트입니다.사람에게 흥미를 가지고(네거티브상 의미로) 개입하는 문제아적 존재라고 합니다.

인간계에 자주 참견하는, 영역 존재로서는 이단적, 소환자 앞에 나타날 때는 후드로 얼굴을 가린 장신의 사람의 모습을 취한다라는 요소로 비춰볼때 옵터툼은 꽤 직접적이게 나알라토텝스러운 특징을 지녔습니다. 나알라토텝은 인간을 혼란·공포시키는 것을 즐기는 신출귀몰한 존재이며, 유일 「인격」을 가진 아우터 갓이기 때문입니다(다만, 사람인 카리스한테 감쪽같이 속음&봉인되는 옵터툼은, 나알라토텝과 비교하면 조금 약한 느낌도 들지만).

참고로, 옵터툼의 별명인 「어둠 속에에 속삭이는 자」는, 러브크래프트의 소설의 타이틀이 원래의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허무계 영역존재의 원 소재를 생각했습니다. 참고로 기프트 아이템 중에도 무명제사서라는 크툴루 신화체계의 유명한 마술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즈메이즈 세계에서 무명제사서는 더럽혀진 곳 이형사제에 대한 성전이며 다른 신들의 계보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신경이 쓰이는 점은 부수해에서 믿는 있는 반인반충 요서 에인가니다.트루데리아에  따르면 에인가나는 바로 '외부신의 후예'인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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