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caswc 2016. 4. 23. 11:08









툴  :  RPG 쯔꾸르 95

장르 : 어드벤처

제작자 : 西田 好孝

링크 : X

한글판 : 있음 (상용판으로 제작된 PS1 용 게임에서만 존재)




저명한 정신과 의사 시안에게 들어온 [기억을 찾아달라]는 의뢰. 자신을 B.D라 부르는 앞이 보이지 않는 소녀는 시안의 도움을 받으며 자신의 기억을 찾는다. B.D의 의미. 소녀가 기억을 잃은 원인은...


본작은 전투나 장비 요소가 전혀 없다. B.D가 유일하게 기억하는 [붉은 색]에서 하나씩 기억을 끌어올려가는 것이다. 기억 속에서 계기가 되는 것. 가령 [붉은 색]을 조사하는 걸로 그 기억과 관련된 장면이 시작된다. 장면 안에는 흰 선으로 둘러싸인 개체가 있고 그 공백 부분을 조사함으로 거기에 무슨 일이 있었는가를 하나씩 떠올려가는 것이다. 그것은 혈흔이거나 혹은 테이블이거나 아직 기억나지 않는 뭔가가 있다. 다른 기억으로 이동하거나 이따금 떨어진 [기억의 단편]으로 기억의 공백을 메꿔가는 걸 반복하면서 B.D의 몸에 일어난 일을 밝혀나가는 상당히 개성적인 게임이다.


B.D의 정신력에는 한계가 있어 [씬] 속에서 행동할때마다 소모된다. 화면 오른쪽 미터가 제로가 될 경우 기억찾기는 중단되며 장소는 시안의 사무실로 돌아온다. 기억의 단편은 공백을 메꿔줄 뿐 아니라 그녀의 정신도 강화시킨다. 기억의 깊은 곳으로 들어가 기억의 단편을 찾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야기의 무대는 거의 대부분 B.D의 기억 속이지만 그 상황은 그녀의 방 안, 누군가의 무덤, 누군가의 집, 도서관 등 다양하다. 수수께끼의 베일이 조금씩 벗겨지고 단편이 이어져가는 전개는 마치 고급 미스테리 소설을 읽는 듯 하다. BGM과 SE도 몰입감을 높여준다.


'쯔꾸르 명작 도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gikarman ItoA]  (0) 2017.01.15
실페이드 환상담  (0) 2016.04.23
문휘슬  (0) 2016.04.23
BELIEVE it or not  (0) 2016.04.23
도둑강좌  (0) 2016.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