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caswc 2014. 4. 22. 21:36

내가 사는 마을 1화





번역 : Kessa 

제작 및 테스트 : 간옹, casw


플레이 타임 : 1~2시간


* 총 6화짜리 게임으로 각 화가 독립이니 엔딩 보셔도 무방합니다.









[조작 설명]


"↑""←""↓""→":이동

"Z""Space":결정, 말하기, 조사하기, 대시하기 

"X":취소, 메뉴 화면 열기 



"F1" 게임 속성

"F12": 타이틀 화면으로

"Enter"+"Alt" 전체 화면/창 전환




한글판 :https://drive.google.com/file/d/0B0uwpLXvgrf8UTBXOEtlTlIzUjg/edit?usp=sharing

원문판 : http://www.vector.co.jp/soft/winnt/game/se446346.html





개요


본작의 1화는 2006년 4월 17일 엔터 브레인이 운영하던 FOMA 의 웹사이트 쯔꾸르 모바일 @ RPG (2007년 5월 31일 서비스 종료)에서 공개된 운영 개시와 동시에 연재가 개시된 작품 중 하나입니다. 그후 약 1개월 반 간격으로 신작이 발표되어 최종화인 6화는 2006년 12월 공개되었습니다.



현대 일본을 무대로 하면서 랜덤 인카운트와 경험치 획득에 의한 레벨업이라는 전통적인 RPG 시스템을 답습하고 있습니다. 휴대 전화의 특성에 맞춰 비교적 짧은 1~2시간 내에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전 6화지만 시나리오적인 연속성은 없습니다. 쯔꾸르 모바일이 종료되면서 모바일 버전은 공개가 종료되었고 이후 윈도우즈 용으로 이식되어 무료로 공개되었습니다. 



윈도우즈 이식판


2008년 블랙 울프의 손에 윈도우즈 이식이 이루어졌으며 전 6화 모든 이식이 공개되었습니다. 윈도우즈 포팅은 [내가 사는 마을 VX] 라 불립니다. 이것은 이식을 위해 쓰인 툴 이름인 [RPG 쯔꾸르 VX] 에 기인합니다. 이식에 있어서 스크립트 시스템인 RGSS 에 따라 FOMA 판의 게임 밸런스를 충실히 재현하였으며 FOMA 판에서는 특정 포인트에서 밖에 세이브를 할 수 없었지만 윈도우즈 판은 어디서나 가능하게 되는 등 일부 조작성이 개선되었습니다. 



반향


단편이면서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문제를 던지는 자세나, 어딘지 모르게 그리운 세계관을 지녔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성 있는 시나리오를 다루는 관계상 표현의 문제가 생겨 쯔꾸르 모바일  @RPG편집부에서 수정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3화의 경우 노숙자나 쓰레기 집이라는 소재를 다뤄 FOMA에서 큰 수정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사실은 편집부가 본 작품을 픽업할 때 밝힌 것입니다. 수정 전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이식된 윈도우즈 판은 공식 사이트에서 문제없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줄거리


소심한 초등학생 하지메는 친구를 만들지 못해 오늘도 왕따를 당하고 있습니다. 선생님도 도와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친구가 생겼습니다. 자기도 왕따를 당해도 상관 없으니까 함께 놀자라고 한 여자애입니다.

그러던 중 사건이 일어납니다. 같은 반 골목대장 류지가 실종된 것입니다. 냉정한 친구들과 선생님께 맡겨 둘 수 없다며 두 사람은 류지를 찾아 나섭니다. 




팁 1: 단번에 날아가기를 활용하라

던전에서 핀치에 몰렸을 때는 언제든지 탈출이 가능합니다. 보스전 직전에 마을에 가서 회복도 가능하며 도구 [노란 모자]를 사용하는 것으로 대용할 수도 있습니다.



팁 2 도구 사탕캔을 자주 사용합니다.

사탕 캔은 몇번이라도 자주 사용할 수 있는 회복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게임 오버를 피할 수 있습니다.





팁 3 기술을 제대로 알아두자

[내가 사는 마을]의 기술에는 명칭이 있습니다 .! 는 전체대상, + 그룹 대상, 숫자는 소비 MP를 가리킵니다. 숫자가 없는 것은 소비 MP가 0입니다. 




팁 4 상태 이상을 치료하라!

독은 도구 우메진탄이나 교회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마비는 기술 정신차려! 로. 사망시에는 도구 팝콘이나 별 사탕 또는 교회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플로우 차트 (공략)

1.질문에 대답하면 진행 (어느쪽을 선택해도 상관 없음)

2.학교 건물에서 나오면 마도카가 동료로 합류하는 이벤트 진행

3.십자로에서 밑으로 내려가 하지메의 집으로 들어간다. 집에 들어가면 이벤트 진행

4.하수도로 가기로 한다. 아사히 마을 남쪽으로 내려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하루야 일행에게 쫓겨난다.

5.하지메 집으로 돌아가면 하루가 끝난다.

6.학교에서 나오고 마도카의 질문에 예로 답하면 진행돈다.

7.하수도로 들어간다. 던전이 나오는데 게임오버의 가능성이 있으니 잘 진행토록 하자.

8.낙원의 교회에 오면 시스터 사토미에 대한 정보를 수녀에게서 얻을 수 있다. 오른쪽하수구로 들어가면 사토미를 만나 전투를 치르게 된다.

9.전투에서 승리한 뒤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에이도스와 류지를 만난다. 전투에서 이기면 류지가 동료로 합류한다.

10.더 안쪽으로 들어오면 학교 창고로 오게 되고 자동 이벤트 진행.

11.비밀 기지로 가야 한다.

12.뒷산으로 가자. 입구를 지키는 소년에게 말을 걸면 비켜준다.

13.지유가오카는 그냥 지나가는 곳이다. 

14.계속 가다보면 산속 교회가 있다. 안으로 가 하루야 등 일행을 만나자.

15.선생님이 있는 곳에 다다르면 대화를 나누자. 이후 다시 보스에게 말을 걸면 최종전을 치루게 된다.



'쯔꾸르 중,단편 롤플레잉 > 내가 사는 마을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사는 마을 6화  (0) 2014.04.22
내가 사는 마을 5화  (0) 2014.04.22
내가 사는 마을 4화  (0) 2014.04.22
내가 사는 마을 3화  (0) 2014.04.22
내가 사는 마을 2화  (0) 2014.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