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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7.10.03 CUBE (1)
posted by caswc 2017.10.03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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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freegame-mugen.jp/roleplaying/game_73.html



*해당 작품은 3년전 번역한 작품이라 매끄럽지 못한 구석이 많습니다.

픽쳐에도 제한이 많아 구질구질한 건 양해바랍니다(?)


*본 게임의 공략은 아래 게시글에 작성되어 있습니다.



2005년 공개

CUBE는 테크윈 DVD 2005년 4월 콘테스트파크에서 금상을 수상한 MASA 제작의 쯔꾸르 2000 롤플레잉 게임. 최신판은 그해 6월 30일 공개한 Ver 1.10이다.



개요

타이틀이 되는  "큐브"는 작중에 등장하는 마법과 관련된 작은 돌이다. 마법을 습득한 사람이 이용함으로 각각의 "큐브"에 갖춰진 속성에 따른 마법을 발동시킬 수 있다. 하지만 "크리스탈 큐브"는 다른 "큐브"와는 다른 속성이 없으며, 공간 간섭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다. 학원 마법과에 다니는 주인공 소녀 알토는 방학 때"크리스탈 큐브"를 찾으라는 과제를 받고, 친구인 민트, 마리네와 함께 탐험을 시작한다. 그리고 일행은 심각한 사건에 휘말리면서 자신들에게 주어진 과제의 의미를 알게 된다.



제작배경

제작자인 MASA씨는 게임을 제작할 때 이야기에 중점을 둔다고 말하며, 

"기분이나 생각 등 각각의 의사"에 따라 등장인물들이 행동하고 그들이 교차하여 "이야기가 움직이기 시작"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악이 있기 때문에 무너뜨리려는 게 아닌, 각자의 생각의 차이가 곧 싸움을 낳는다"며, "그 이야기의 깊이가 항상 자신의 지향점"이라고 말한다. 

본작은 [비일상의 세계 속에서 [마음]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춘 작품으로 슬픔으로 물들여진 세계 속에서 사람들이 잡은 희망이 뭔지 만화를 읽는 듯한 감각으로 즐겨줬으면 하여 제작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야기의 자유도가 적은 대신 그 이외의 곳에 자유를 높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야기와 동시에 전투에도 신경을 써 비스듬히 내려다보이는 스타일의 전투장면에서는 그래픽 및 배치에 고심했다고 한다. 시스템 측면에서는 여러가지를 집어넣었기에 상당부분을 조정하느라 고생했던 점을 꼽는다. 또한 본작에서 쓰인 소재는 [소리 쪽]을 제외하고는 모두 자신이 제작했다고 밝혔다.



평가

테크윈 콘테스트 파크에서는 [비주얼만 보면 미소녀 풍이 강해 그런 게임을 싫어하는 이들은 피하고 싶을지 모른다. 시나리오와 게시스템 그리고 비주얼이라는 게임제작에서 중시해야 할 세가지 요소가 모두 높은 레벨로 이뤄져 있다"

고 작품을 평가하였다. "쿼터뷰 전투씬 등 시스템에서도 타협이 보이지 않는다." "스트레스 없이 척척 진행되는 게임 밸런스가 훌륭하다" 고 평가했다.


벡터 [신규 소프트웨어 리뷰]에서는 "그래픽의 미려함만큼이나 여러 표현과 컷 등은 마치 만화나 애니를 방불케하는 감각으로 즐길 수 있다." "스토리, 캐릭터, 독자적인 시스템 연출 모두 무료 소프트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 고 하였다. 하디만 

"너무 많은 특징을 갖춘 시스템인지라 예비지식 없이 플레이할 경우 기본적인 조작만 알고 헤맬 가능성이 높으므로 설명서를 살펴보고 시작하길 권한다" 고 하였다. 또한 풍부한 파고들기 요소를 갖춰 반복해서 즐길 수 있는 작품이라 하였다.

『Free Games』(신유샤)에서는 "수수께끼가 많은 스토리 전개와 함께 전략성 있는 배틀을 즐길 수 있어 일품" "잘 만들어진 전투 시스템을 통해 아슬아슬한 줄다리기를 즐길 수 있다" "전투를 비롯하여 이벤트와 그래픽 등이 정성스럽게 만들어졌으며 단번에 플레이가 가능한게 좋은 인상" 으로 평가했다.

[프리게임 베스트]에서 2005년 프리게임 랭킹 1위로 소개하면서 모에하면서도 흔히 보이는 캐릭터 위주의 게임이 아닌 다양한 요소가 하이레벨로 융합된 고퀄리티 게임으로 평가했다. 왕도이면서 연출의 섬세함과 밸런스가 돋보인다" 고 하였고 "다양한 일러스트로 스토리를 받추고, 싫증나지 않게 다듬어진 전투 시스템"에 대해서도 평가했다."

"처음에는 배울 게 많아 복잡해서 당황할지도 모른다" "잡적과의 싸움없이 즐길 수 있다" "카드 수집 등" 컬렉션 성도 높이 평가하였다. 

프리게임 최신 Windows게임 200+에서는 '순간적인 가드" 등 전투관련 시스템이 특징인 작품으로, "전투 이외에도 게임을 고조시킬 요소가 많다" 이벤트씬에 대해서도 "그림도 잘 만들어져서 글만으로 진행되는 이야기가 아닌 만큼 이야기에 빠져든다" 고 평가했다.

『차세대 프리 게임의 전당』에서는 예쁜 그래픽이 이벤트에서 한장 뿐 아니라 전투씬에서도 쓰여 그걸 즐기기 위한 전투 시스템도 갖췄다. 전투 시스템은 순간가드와 제휴, 전투 보너스 카드 등 요소에 의해 전투를 즐길 수 있다고 평가했다.





메뉴얼

(1)소개

(2)기본조작

(3)인물소개

(4)맵에 대해

(5)스테이터스,장비품

(6)메뉴에 대해

(7)전투에 대해(화면구성)

(8)전투에 대해(특수조작 및 기타)

(9)기술마법설정 및 크리에이트

(10)용어집

(11)Q&A

(12)연락처 등 기타


※이 게임은 테크윈 2005년 4월호

콘테스트 파크에서 금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1.소개

다운로드 감사합니다.


[주의 사항]

이 게임의 저작권은 MASA에게, 음악 및 효과음은 般若님, 狐菜方たると님 주식회사 엔터브레인, MASA에게 각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유용은 절대엄금입니다. 또한 이 게임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엔 일절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양해바랍니다.



[플레이 전에]

이 게임은 RPG 쯔꾸르 2000을 사용해 만들어졌으며, RTP(런타임 패키지)는 동봉했으니 별도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이 설명서를 대충이나마 훑어보고 플레이하세요.


[설치·게임의 플레이]

이걸 본 시점에 압축을 풀었으므로 설치할 필요는 없으나 cube.exe나 cube폴더 내의 RPG_RT.exe를 기동하여 게임을 시작하세요.


[이 게임에 대해]

이 게임은 본래 RPG 쯔꾸르를 상정하는 사용법으로 제작되지 않아 약간 처리가 무거울 수 있습니다. 부하 경감을 위해 전체화면(초기 상태)·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꺼둔 상태에서 플레이하길 추천합니다.




2.기본조작

제일 기본적인 조작 설명입니다.


캐릭터의 이동 등

<위>↑·K·8(숫자 패드)

<아래>↓·J·2(숫자 패드)

[왼쪽]←·H·4(숫자 패드)

[오른쪽]→·L·6(숫자 패드)


결정·대화 등 Enter·Space, Z

취소,메뉴 등  Esc·X·C·V·B·N·0(숫자 패드)

캐릭터 체인지 및 전투 중의 도움말 등 Shift


[게임 중의 조작(특수)]

이 게임에서만 사용하는 특수한 조작설명입니다.


■대시■

설정에서 원하는 대로 변경 가능.

버튼대시- 결정키를 누르면서 이동

2번 누르고 대시-방향키를 계속해서 2번 누른다

항상 대시-이동시는 항상 대시 상태

(결정키를 누르면 일시적으로 저속이 됩니다)


■그 외(전투 이외)■

메뉴 표시 중에 Shift 평상시의 선두 캐릭터 변경

메뉴 표시 중에 Shift 대화 도움말 표시

(진행 중인 스토리에 대해 주인공들이 한마디. 가는 곳을 모를때 사용하세요)



■그 외(전투 시)■  ** 자세한 건 전투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턴 중에 방향키 - 커멘드선택,기타

스태미너 램프 점등시 방향키 - 그 키에 맞춘 캐릭터의 턴 개시

적 공격 시 결정키 - 순간 가드 발동

AC게이지 감소시에 Shift - 아무키나 누를때까지 게이지 감소 중지

멤버 턴 중에 Shift - 그 상황에 맞춘 도움말 표시


[상기 이외의 조작]

펑션키에 할당된 효과의 설명입니다.

F4-풀스크린 윈도우 모드 전환

F5-윈도우 싱글,더블 사이즈 전환

F12-강제로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기





3.인물소개(인물)







알토 

학원·마법과에 다니는 마법사를 목표로 하는 소녀. 우수한 마법사이기도 한 어머니를 불의의 사고로 여의고, 유품인 팬던트를 가지고 있다. 마력은 중위 정도.




마리네

알토의 친구로 같은 학년의 소녀. 나이는 한살 아래. 마력은 위의 상중 정도.



민트

학원 무술과에 다니는 소녀. 본래는 알토집 양녀인데 본인 희망에 따라 일한다. 때로는 친절하면서 때로는 엄한 좋은 언니. 마력은 하중 정도.



카인

알토가 동경하는, 학원 무술과에 다니는 학생. 마력은 중하 정도지만, 드물게 봉인마법을 사용한다.






호루스

카인의 친구로 마리네가 좋아한다. 학원 무술과에 다니는 학생. 부모도 없고,  몇년 전에 여동생을 잃고 지금은 혼자산다. 마력은 상상.


토르테

마리네 동생. 학원 마법과에 다님. 학년은 하나 아래다. 부모가 없이 마리네랑 둘이서 산다. 감정의 기복이 삼하며 머리는 좋지 않다. 마력은 그냥 평균정도.




엘리자

알토와 같은 학년의 소녀. 자기집보다 부자인 알토를 라이벌로 본다. 비록 상대가 라이벌이라도 제대로 배려하는 사람이다. 마력은 중상.



리젤

알토랑 같은 학년의 소녀. 마족이기 때문에 마력이 매우 강하다. 누구랑도 필요 이상의 대화를 하지 않고, 뭘 생각하는지도 모른다. 마력은 상상.






4.맵에 대해










[섬 전체의 지도]


무대는 어떤 나라 남쪽에 있는 섬. 섬에 사는 일부 사람들은 큐브라고 불리는 작은 돌을 매개로  자신의 마력을 에너지로 추출할 수 있다.


[통상시 맵 화면]

작중에서 맵은 거의 중앙에 있는 파스티나 학원을 중심으로 4분할 되어 있습니다.



①선택 커서

②마을 등 사람이 살는 곳(파랑)

③스토리를 위해 가야하는 곳(빨강)

④스토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혹은 공략된 던전(노랑)(예외있음)

⑤누르면 맵 전환


맵 화면에서는 커서를 옮겨 가고싶은 곳을 누르면 그곳에 갈 수 있습니다. 일부를 제외하고 몇번이라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탐색시 맵 화면]

①패밀리어 커서

②패밀리어 포인트(소비하여 탐색)

숫자도 바도 표기방법이 다를 뿐 동일한 전투를 반복해서 증가. -50~50에서 변동합니다. 

조건 클리어 후 평상시 맵 화면에서 취소키를 누르면 이 탐색화면으로 바뀝니다.

스토리에 영향을 주는 던전은 이 화면으로 전환할 경우 자동적으로 패밀리어 포인트를 소비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포인트가 부족한 경우 마이너스 값을 취하고 소비합니다. 수동 탐색은 아래 참조.


[탐색 방법]

우선 탐색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다음에 커서를 탐색하고 싶은 지점 주위까지 가져갑니다.




그리고 결정 키.

그 장소 주변에 던전이 숨겨져 있다면

패밀리어 포인트 소비와 함께 화면이 번쩍 나타납니다.



탐색 끝.

다만 각 던전마다 필요 패밀리어 포인트가 있으므로 그게 부족할 경우, 탐색위치가 올바르더라도 탐색할 수 없습니다. 포인트가 25이상인 상태에서 탐색을 추천합니다. 또 한번 결정키를 누를 때마다 패밀리어 포인트를 무조건 1소비하므로 무작정 누르는 것도 피하는게 좋습니다.




드물게 결정키를 누를 때 지점에 관계없이 아이템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던전 탐색이 목적이 아닌 경우는 아이템을 목적으로 탐색해도 좋을지 모릅니다.



5.스테이터스,장비품


[스테이터스]

주인공의 스테이터스 설명입니다. CUBE!에서는 주인공 쪽에 레벨 개념이 아닌 HP·물리공격·마법공격이 전투를 함에 따라 각각 올라갑니다. 전투에 참여하지 않은 캐릭터·다운 상태의 캐릭터도 경험치가 골고루 배정됩니다.


HP-체력. 전투 중에 0이 되면 다운 상태가 된다

AP-100이 쌓이면 장비한 대기술 발동이 가능해집니다.

물리공격-물리공격력,통상공격,기술계열의 데미지에 영향

물리방어-물리방어력. 물리계열 데미지를 물리방어%경감

마법공격-마법공격력,마법공격 기술 계열의 데미지 영향

마법방어-마법방어력. 마법계열 데미지를 마법방어%경감


MP

멤버전원이 공유하는 마법을 사용하기 위한 포인트 주로 전투 중인 행동에 의해 자동으로 회복 최저치는 0, 최대치는 500



속성영향

각각의 속성 데미지 변동률. 100%가±0상태에서 0%~200%에서 수치의 상하로 데미지가 올라갔다, 내려간다. 즉, 장비 등으로 수치를 낮추면 유리해진다 아이템에 불영향-1이라 써있을 경우는 -10%의 의미다.


패밀리어 포인트

사역마를 써서 던전을 탐색하기 위한 포인트 전투회수를 통해 축적되간다. 최저치는-50, 최대치는+50 어느 정도 이상 축적하지 않으면 던전이 없다.


요리포인트

크리에이트로 요리하기 위한 포인트 랭크에 따라서 소비량이 달라진다. 주로 전투로 축적한다.


세공 포인트

크리에티트로 세공하기 위한 포인트. 랭크에 따라서 소비량이 달라진다. 주로 전투로 축적한다.



[상태 이상]

상태이상의 설명입니다. 다운을 제외한 상태이상은 전투 중에만 시간경과로 치료됩니다. 전투 중에는 각각의 캐릭터에 이하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화상

턴 종료시 데미지. 맵에서 이동시 데미지. 이 데미지로 HP가 0이하는 되지 않는다



마비

행동 뒤 AC게이지 상승량이 많아진다



쇠퇴

물리,마법공격이 모두 하강한다. 맵상에서는 이동시 AP가 감소한다.



산만

방어력이 무효화된다.




다운

HP0이 되면 다운되고, 전투 중 일체의 행동을 할 수 없다. 전투 후 HP1로 복귀한다




[장비]

장비 종류의 설명입니다.


무기-무기. 공격력과 방어력에 영향 판매는 하지 않고, 대장간에서 강화할 수 있다. 

방어구-방어구. 주로 물리방어, 마법방어에 영향을 끼친다.

인첸트 - 마법장식. 주로 마법공격에 영향

보석 - 예쁜 돌. 광석. 주로 물리공격에 영향.

비결서 - 장비로 대기술 사용가능. 대기술을 쓸 수 없는 대신 스테이터스에 영향을 끼치는 것도 있다.







6.메뉴에 대해



메뉴 설명입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스테이터스,크리에이트, 통상기술 장비, 마법장비, 설정, 기타입니다.

커서가 표시되므로 그걸 움직여 설정합니다.


스테이터스 - 멤버 상태 표시

크리에이트 - 크리에이트를 합니다(기술 마법장비, 크리에이트 참조)

통상기술 장비 - 마법장비를 합니다(기술마법 장비, 크리에이트 참조)

설정 - 대시 방법과 전투 중의 웨이트 등 몇몇 항목을 사용자 지정으로 합니다

기타 - 소지 아이템을 참조, 사용하거나 무기,방어구의 장비 및 저장을 합니다.


세이브는 기타의 일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마을에선 언제든 세이브가 가능하며 던전에서는 회복 포인트가 있는 맵에서만 가능합니다.





7.전투에 대해(화면 구성)




①현재 행동 중인 캐릭터

②멤버의 얼굴 이 주변의 게이지류가 해당 캐릭터의 것

③HP게이지. 없어지면 다운

④AP게이지. MAX상태에서 점멸하면 대기술 사용가능

⑤스태미너 램프 전투 시간경과에 따라 늘어난다

MAX가 되면 점멸하고 캐릭터마다 맞는 화살표를 눌러 AC게이지를 0으로

(알토, 왼쪽, 마리네 아래·민트 오른쪽, 여러 캐릭터를 함께 하는 것도 가능)

전투 종료 때 점등한 램프 1개당 HP를 5%회복하고 스태미너는 0으로 돌아간다

⑥AC게이지. 0이 되면 점멸하고 그 캐릭터의 턴이 온다

턴 중에 취하는 행동이나, 적한테의 공격으로 증가한다.

⑦MP게이지. 멤버 모두 공용으로 최대치는 500고정

통상공격 때나 적 일부의 공격으로 회복한다.


⑧MP상승량. 이것이 많을수록 MP의 축적량이 많아진다. 일부 기술 등으로 증감한다


⑨적의 이름과 HP. 적 그래픽은 왼쪽부터 적 1·적 2·적 3,

적 이름은 위에서 적 1·적 2·적 3(설정으로 커스터마이즈 가능)


⑩취하고 싶은 커멘드에 화살표키를 눌러 떼지않고 결정키를 누르면 선택할 수 있다. 커멘드의 의미는 아래 전투커멘드을 참조




[전투 커멘드]


전투 턴 중에 나타나는 커멘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통상 공격

통상적인 무기 공격을 한다. 제일 AP가 축적되기 쉬운 행동



기술

기술을 사용한다. 아래(기술 커멘드어)참조



마법

마법을 사용한다. 아래(마법 커멘드어)참조



아이템

아이템을 사용한다. 아래(아이템 커멘드어)참조




가드

적의 통상공격과 일부 기술의 데미지를 0으로 만든다. 


캐릭터 체인지

여러 캐릭터에게 동시에 턴이 왔을 경우만 사용 가능 다른 멤버와 행동순서를 바꾼다


연계

여러 캐릭터에게 동시에 턴이 왔을 경우만 사용 가능. 연계 공격을 사용. 자세한 건 아래(연계 커멘드)참조



도망

전투에서 도망친다. 도망 선택한 후 ESCAPE 마크가 나타나 AC게이지가 축적하는 멤버 중 누군가의 AC게이지가 없어지면 도망 성공. 도망 후 맵에서는 일정 시간 적과 전투가 벌어지지 않는다



■기술 커멘드 ■

기술은 위, 오른쪽 왼쪽이 각각 무장한 통상기술, 아래가 대기술입니다. 통상기술은 통상 공격과 마찬가지로 아무것도 소비하는 게 아닙니다. 다만, 특수효과를 지닌게 많으니 AC게이지의 축적량과 많은 상관이 있습니다.

통상기술

장비하는 통상기술의 사용



대기술은 장비한 비결서가 대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면 AP를 소비하고 사용합니다. 다만 대기술은 AP가 100의 상태(게이지 점멸)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마법 커멘드■


각각 속성별로 1개 장비한 마법을 사용합니다. 마법마다 일정량의 MP를 소비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닌 색 큐브에 따릅니다.





■ 아이템 커멘드 ■

갖고 있는 전투용 회복 아이템을 사용합니다.

아이템 선택 중에는 하단에 소지 수가 표시됩니다.

라이프 태블릿

라이프 태블릿을 사용. 다운 상태가 아닌 1명의 HP를 30%회복



매지컬 태블릿

다운 상태가 아닌 1명의 HP를 70%회복


클리어 워터

다운 상태가 아닌 1명의 상태 이상을 회복

천사의 날개

1명의 다운을 회복


엘릭서(현자의 돌)

1명 완전 회복




■연계 커멘드 ■

2명 이상의 캐릭터에 동시에 턴이 돌아왔을 때만 사용가능하며 연계 공격을 합니다.

주로 물리 공격이지만 마법공격이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습니다.






8.전투에 대해(특수조작 등)




[순간 가드]

적이 일으킨 행동이 통상공격 일 경우, 공격이 맞는 1템포전에 결정버튼을 눌러 순간적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그때 가드 측 캐릭터와 적과의 궁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AC게이지가 축적됩니다. 다음 턴이 돌아오기 어려워지므로 보통 적이 1기인 경우나, 남은 HP가 적지만 다운시킬 수 없는 캐릭터의 경우 등에 사용합니다.

또 AC게이지가 어느 정도 축적했으면 순간적으로 가드 할 수 없게 됩니다. 기준으로는 절반보다 조금 많은 정도입니다.




[Shift키 효과]

맵 상에서 선두 캐릭터의 변경하거나 대화를 합니다. Shift키도 전투에선 역할이 바뀝니다. 턴 중이면 아이콘 등의 간단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또 누구의 턴도 아닌 AC게이지 감소 중인 상태라면  게이지 감소를 일시적으로 정지합니다.




[스태미너

이건 전투에 대해(화면구성)의 스테미나램프에서도 설명했지만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스태미너는 전투 중에만 유효한 상태로 캐릭터에 의해서 축적의 용이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가 끝날 때에는 0으로 돌아옵니다. 이월은 안됩니다. 그럼 그 효과에 대해서 해설하겠습니다.


1번째 효과가 전투 종료시의 램프 점등 수에 따른 HP회복입니다. 점등한 것 1개당 5%가 회복됩니다.


2번째 효과가 AC게이지 무시입니다.

스태미너 램프가 3개나 켜졌고, 게다가 누구 턴도 아닌 상태가 되면 램프 위에 일부가 점멸하고 십자키가 표시됩니다.

점멸 방향이 캐릭터마다 다르며 알토가 왼쪽, 마리네가 아래, 민트가 오른쪽입니다.

그 상태에서 점멸한 방향의 키를 누르면 AC게이지를 0으로 합니다.

둘이든 셋이든 점멸만 했다면 동시에 눌러 0에 될 수 있으므로

그대로 연계해나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순간적으로 가드와 병용해 큰 어드밴티지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배틀 보너스]

전투 종료시에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배틀 보너스가 발생합니다.

그 조건은 통상공격만으로 전투에 이기는 것이나, 노데미지로 끝마치는 것이기도 합니다.

배틀 보너스가 발생하는거에 따라 전후 취득금의 증가 내지, 카드 입수 등 각종 혜택이 있습니다. 

여러 요소가 있으므로 한번 시험해보세요.




[컬렉션 카드]

이것 아이템인데 일부 카드는 가지고만 있어도 전투에서 특수한 효과가 부여됩니다.

에너미 카드는 전투를 노데미지로 마쳤을때 보너스로,

나머지 캐릭터 카드·일러스트 카드는 다양한 장소에 있으므로

이야기 중간에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적에 대해서]

이 게임 중에 등장하는 적 캐릭터는 전투를 계속하면 성장합니다.

주인공 측은 능력치가 개개인이 증가하는 만면, 적쪽은 레벨이 있습니다.

그만큼 빨리 성장하는게 아니므로, 조금씩 강해지는게 실감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또, 스토리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조금씩 성장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스는 레벨이 아닌 전투회수에 비례해서 성장합니다.




9.기술마법 설정 및 크리에이트


[기술마법 장비]

통상기술 장비화면과 마법 장비화면은 거의 같으르로 외워놓은 걸 선택합니다.





기술마법 장비 화면

①현재 장비 변경 중인 캐릭터

②기술변경 버튼. 이걸 누르고 기술장비를 변경

③캐릭터 변경 버튼. 다른 캐릭터 화면으로 전환

④장비 중인 통상기술 이름

⑤커서를 위치시킨 기술의 해설


[크리에이트]

크리에이트에서는 사용하는 소재 2개를 넣어 전투에서 모은 세공(요리)포인트를 소비하여 장비(회복 아이템)를 제작합니다.




크리에이트 화면



①상단 4개의 게이지는 그 단계에 필요한 포인트, 5번째 녹색 테두리의 게이지는 현재 소지하고 있는 포인트 현재포인트에서 사용 가능한 단랭크의 문자는 밝게 표시된다.


②전환 버튼. 누르면 바뀐다

③결정 버튼. 누르면 그 설정으로 제작개시

④현재 하고 있는 크리에이트의 종류

⑤크리에이트의 단계. 가지고 있는 크리에이트 용 기구로 선택하게 된다.

⑥사용하는 소재. 소재가 부족한 경우엔 옆에×가 표시된다.







10.용어집


게임 중 특수한 용어 등에 대한 설명입니다.



큐브

큐브섬에서 쓰이는 마법매체의 돌. 마법사용에는 필수. 주인공 일행은 옐로,레드,블루,화이트 4종을 갖고 있기만 하면  그 속성의 마법을 쓸 수 있다.


크리스탈 큐브

마력의 축적·방출 능력이 낮은 대신 공간에 간섭하기 쉬운 성질을 가진 큐브.



마법사

마법을 쓰는 이들의 총칭. 활약하는 곳은 다양하다. 마력의 재능이 없는 사람이 많다.


학원

마법과,무술과가 있으며 각 1학년당 1개 반. 어느쪽이든 마법사를 위한 곳으로 마법과는 마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무술과는 마력을 사용한 싸우는 방법과 마력부족시 위기극복을 위한 지식이나 체력의 습득이 목적이다.



회복 포인트

이 장소를 안전지대라 부른다. 마을 또는 이 지역에서만 세이브,기술 마법장비,크리에이트가 가능하다.


카드

컬렉션 카드. 전투에 다양한 영향을 준다.


대장장이

섬 어딘가에서 무기를 만들어주는 사람


사역마

마법사가 쓰며, 의사가 없는 정령과 같다. 미량의 마력을 사역마에게 제공함으로 마법사끼리의 정보교환이나 원격으로 먼 곳의 조사 등 다양한 용도에 쓰인다. 기본적으로 미세한 동작이나 대화는 불가능하다.



주문의 노래(呪歌)

마법 영창 때 말하는 내용. 하나의 저주의 노래 자체는 기본적으로 짧다. 그것들을 이어 마법 효과를 발생시킨다. 예로 들자면 레드 큐브를 가진 상태에서  주문 노래마법 영창 때 말하는 내용. 1개의 저주의 노래 자체는 기본적으로 짧은, 그것들을 연결하기로 마법과 효과를 발생시킨다. 업화의 노래에는 열효과의 저주가, 일정거리에 에너지를 사용하여 저주의 노래 조합으로 불마법이 되는 등.  오리지널 노래를 넣은 마법을 쓰는 사람도 있으며 들은 적 없는 저주의 노래는 방어가 힘들고 저항력이 낮은 이들에게는 위협적이다


성검의 전설 

옛부터 전해지는 동화로 성검 베레스라그나를 찾는 이는 무한한 힘을 얻을 수 있다고 하나, 실제론 무한의 힘은 존재하지 않는다.


행상인 

숲 속 어딘가에서... 하지만 실제 도움은 별로 안될지도?




11.Q&A

게임 중 이해하기 어려웠거나 공략 힌트 등을 Q&A식으로 해설합니다.


Q.갈 곳을 모르겠어요.

A.메뉴화면을 표시해서 그 상태에서 Shift를 눌러봅시다. 갈 곳의 힌트(거의 답)가 표시됩니다.


Q.회복 마법은 어떻게 쓰나요?

A.화이트 큐브를 갖고 있을 때만 쓸 수 있습니다. 서브 던전에 있으므로 사역마로 탐색할 수 있게 되면 마을 주변을 찾아봅시다


Q 콜렉션 카드는 어떻게 쓰나요?

A.가지고 있으면 OK입니다.


Q.대장장이가 없어요.

A.섬의 남동쪽에 있습니다. 사역마로 찾아보세요. 다만 이용하려면 여러 준비가 필요하니깐 주의하세요.


Q.좀처럼 기술을 배우기가 어려워요...

A.기술은거기에 가까운 계통의 행동을 취하면 빨리 배울 수 있습니다. 즉 여러가지 기술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통상공격만으로는 배우기 어렵습니다. 마법을 사용하면 속성이 있는 기술을 빨리 배우기도 합니다.


Q.보스를 못 이기겠어요. 

A.보스전 전에는 대개 회복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걸 보면 MP·AP를 되도록 모아 전투에 대비합시다. 비결서도 찾아보도록 합시다.

또, 보스는 기본적으로 HP가 높으므로 셋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3명이 물리제휴를 노려봅시다. 최강제휴가 있으면 굉장히 유리해집니다.


Q.게임 내용이 일부 간사이스러워요.

A....제작자가 교토계열(시골) 간사이사람이니 용서해줘요.





12.연락처 등 기타


【의견, 감상 등】

MASA의 연락처

홈페이지 - 낙서공방


http://rakugaki.web.infoseek.co.jp


[음악소재]

음악소재 제공자 般若님의 홈페이지입니다.


般若's MIDIの里

http://hannya.nce.buttobi.net/


음악소재 제공 및 여러 신세를 지신 분들의 홈페이지입니다.


Fickle Patissier


http://talto.ld.infoseek.co.jp


【배틀 테스트에 도움주신 분들】


生徒番長様

http://f46.aaacafe.ne.jp/~sucolto

ひかる様

http://yeuta.fc2web.com

氷河様

http://homepage1.nifty.com/PSW/

ふりのあ様

あそび的日常

http://www.sumynet.org/asobilife

マトイ様

ルージュ様

MAGIC KINGDOM

http://yu-hayama.hp.infoseek.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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