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판 : https://freegame-mugen.jp/roleplaying/game_83.html
주 : 2003년작임을 감안하시고 플레이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이름 말곤 아무것도 모르는 한 소년이 어딘지도 모르는 세계에 닿아 그 답을 찾아나서는 RPG. 세계는 계층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의 특징적인 세계관이 어지럽게 등장하며 플레이어를 단숨에 절정까지 끌어들입니다. 진지함으로 제작자의 메시지를 느끼게하는 독특한 스토리와 비장감 넘치는 세계관이 게임의 무엇보다 특징으로, 색다른 등장 인물과 인상적인 전개 또한 커다란 매력 중 하나입니다.
게임 중에서 강요받는 선택 중에는, 플레이어 자신이 원한 선택이 그대로 엔딩으로 향하는 상황도 있고, 또 그것이 결코 배드 엔딩이 아닌 [한 이야기의 끝]이라는 점도 이 게임의 방향성을 반영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요소 요소에 새겨진 시사적인 정보를 통해 플레이어는 다양한 해석을 하면서 게임 클리어 후 세계와 존재와 목적이라는 영원한 테마에 뭔가 답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색다른 RPG를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RPG 만들기 2000으로 제작
게임 패드 지원
심리학이나 철학을 느끼게하는 독특한 스토리
멀티엔딩 시스템
클리어까지 7 ~ 8 시간
제작자 kiichi
2003.10.25
략
양수의 바다를 지나 부패한 좁은 길을 지나
마을로 가자. 마을로 가면서 어떤 남자를 만나 보석을 받는다.
추악한 마을로 와서 정보를 입수하면
노예 소유 허가증과 통행증이 필요하다.
*창녀와의 이벤트는 대화를 여러번 하면 안으로 초대해주고
이후 대화를 할 수 있게 된다. 대화를 마치고 나가
마을 이외의 맵에서 한번이라도 전투를
하면 진행한다. 차 약속후 진행조건을 만족하면 집 부근에
행상이 나타나 차를 사고 차를 가져가면 분기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지만 동료가 생기면 이후 진행이 불가능하다.
*여관 이벤트는 랜덤으로 4번 자면 그대로 게임오버된다.
노예상과 대화도 진행해두고
노예 소유 허가증을 얻으려면 돈이 필요한데, 보석 뿐이므로
마을 동쪽 아래 교도랑 대화를 나눠 진행하려고 하면 보석을
강탈당한다. 도적소굴로 가 두목을 무찌르고 보석을 되찾아와
돈으로 바꾸자. 허가증을 발급받고 노예상한테 가면 이미
누가 사간 다음이다.
타락한 신전
모든 이벤트를 마치면 길을 막는 피키노키오를 박살내고
진행이 가능하다. 수수께끼의 여자가 있는데 거절해도
나중에 동료가 되니 상관없다.
모래의 별로 오면 무조건 남쪽으로 향하자. 오아시스가
있는데 길모어를 동료로 합류시키지 않으면 진행이 불가능하다.
* 고독의 동굴은 전 엔딩 직후 티롤을 얻게 되는데 클리어 직후
새한테서 특별한 대사들을 듣는다.
길모어의 마기 능력으로 피라미드를 찾자. 안으로 들어가면
지하로 빠지고 수수께끼의 여성과 다시 합류한다.
보물상자에는 왕가의 반지가 있는데 엔딩 분기 중 하나니
챙기던 말던은 자유다.
피라미드를 빠져나오면 습지로 향한다. 필드에서 비옷을
반드시 장착하자.
길을 지나가 지붕의 집에 들어가 1분 정도 대기하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길모어는 여기서 파티에서 탈퇴한다.
정보를 입수하고 길모어가 남겠다고 하는데 작별을 고하면
걍 이벤트 안하고 진행할 수 있지만 길모어의 수첩(사막 탐색용 아이템)은
얻을 수 없다.
남을 경우 대화를 하다가 격리시설로 향하고 설계도를 받는다.
기토모 박사에게 건네주고 신식정수시설이 완성되는데 여기서
남으면 또다른 엔딩이 진행되고
이제 무한대목으로 향해 스토리가 진행된다.
끝자락에 나무가 하나 있는데 그 안으로 들어가자.
새로운 세계가 나오는데 거기엔 흑기사 이벤트 말고는 볼거 없으니 지나가자.
울타리랑 남자가 있는데 남자한테 말을 걸면 울타리 안으로
던져지는데 1분 정도기다려야 하는데 걍 무시하자.
앞으로 가면 소괴수랑 전투를 치루는데 흑기사가 동료로 합류한다.
거절해도 나중에 합류하니 신경쓰지 말자.
지나가면 뗏목이 하나 있고 돈을 요구하지만 아이템에 거액이 있으니
지급하고 뗏목을 타자. 내려가면 눈이 내리는 곳에 닿고 불기의 탑으로
가도록 하자.
계속 올라가 얼음의 세계로 향하고 절벽에서 내려가도록 하자.
산 사나이의 동굴에 오게 되고 나가려고 하면 산 사나이랑 대치하는데
이사요를 인질로 잡으면 전투를 스킵할 수 있다.
아래로 내려가면 절벽으로 떨어지고 어떤 구멍으로 들어간다. 교대로
말을 걸면 이벤트가 진행된다.
에덴동산에 닿으면 정보를 얻다가 여관부근 여자아이를 만나 대화를
하고 여관으로 가 이사카를 동료로 삼는다.
이제 왼쪽 위의 노인에게 말을 걸고 나가면 엘리노어가 동료로 합류하고
지옥 앞으로 나갈 수 있다. 쭈욱 가면 신사가 있고 새전함에 돈을 넣으면
이상한 학교 같은 곳이 있다.
진행은 다음과 같다.
1층 교무실-> 엘리노어가 끌려가는 걸 목격->3층 교실 창가의 학생에게 얘기를 듣는다
->지하창고-> 밖으로 나간다
경찰이 쫓으므로 왼쪽으로 달아나자. 그러면 이사카도 동료로 합류하고
집으로 향하면 크리슈나 대화 이벤트가 발생한다. 뿌리치고 여관으로 들어가자
쭉 진행하면 방에 닿는데 하루 묵고 밖으로 나오면 아미 드리머즈 랜드가 나온다.
성으로 가 왕과 대화를 하고 말하는 곳으로 가 왕들과 전투를 치룬다. 이기고
왕과 대화를 해야만 진행된다.
모든 적을 무찌르고 성으로 돌아가면 쭉 일직선 진행이다.
엔딩1
양수의 바다 - 계단으로 나 있는 바다로 들어가면 엔딩.
엔딩2
추악한 마을 - 여관 이벤트에서 4번 아니오를 고리면 나옴.
엔딩3
추악한 마을 - 창녀와의 대화에서 같이 사는 걸 고른다.
엔딩4
피라미드 - 왕가의 반지를 소지한 상태에서 입구의 노인에게 말을 걸고 예를 고른다.
엔딩5
도적의 소굴 - 왕가의 반지를 소지한 상태에서 아지트 입구 도적한테 도적이 되고 싶다를 고른다.
엔딩6
격리시설 - 신식 정수로가 완성되고 중앙의 남자에게 말을 걸고 조사에 목숨을 건다를 고른다.
엔딩7
산사나이 - 사나이가 죽은 후 북쪽 은신처로 돌아가 여자에게 말을 걸고 자신이 돌본다를 골느다 .
엔딩8
에덴 동산 - 노인과의 대화 때 남기를 택한다
엔딩 9
회색의 마을 - 크리슈나를 따라간다
엔딩 10
스패니시 매직 캐슬 - 검은 옷의 남자와 대화할때 이제 됐어를 고른다.
엔딩 11
여명의 현관 - 입구의 워프를 그대로 탄 다음 왼쪽으로 이동한다.
엔딩 12
여명의 현관 - 입구의 워프를 그대로 탄 다음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엔딩13
출구로 나가는 진엔딩.
주석
여명의 휘파람을 불며 -
핑크 플로이드의 앨범 Piper at Gates of Dawn 일본 타이틀에서 따온 제목이다.
토토 -
Afica로 유명한 밴드 TOTO에서 따왔다고 한다.
길모어 -
핑크 플로이드의 멤버 데이빗 길모어에서 따온 이름.
엘리노어 릭비 -
비틀즈의 Eleanor Rigby 에서 따온 것이다.
아미 드리머즈 랜드
케이트 부시의 Army Dreamers에서 따온 것이다.
랭커셔 블랙번 -
비틀즈의 A DAY IN THE LIFE의 랭커셔 블랙번 가사를 따온 것이다.
카인드 오브 블루 -
마일즈 데이비스의 Kind of Blue 에서 따온 것.
선 빔
Nirvana의 "Jesus Does not Want Me For A Sunbeam에서
ED2 "I 'm Only Sleeping"
THE BEATLES의 "I 'm Only Sleeping"에서.
ED14 "NEW ADVENTURES IN HI-FI"
REM의 앨범 'NEW ADVENTURES IN HI-FI'에서.
아이템 플라스틱 소울
데비잇 보위의 앨범 Young American'의 속칭에서.
아이템 러버 소울 THE BEATLES 앨범'Rubber Soul"에서.
모래의 별 적 캐릭터 루시퍼 샘
핑크 플로이드의 Lucifer Sam
모스 웽고메리 적
기타 리스트 웨스 몽고메리에서 따온 것.
아톰 하트마더
핑크 플로이드의 앨범 Atom Heart Mother에서 따온 것.
창녀와의 대화
헤이, 쥬드 기분 나빠하지 마...라는 대사는 비틀즈의 Hey Jude에서 따온 것.
1+1+1=3은 비틀즈의 Come Together에서 따온 것.
그냥 두라는 대로 살라는 비틀즈의 Let it Be에서 따온 것.
언덕 위의 바보. 비틀즈의 The Fool On The Hill 에서 따온 것.
록키가 앙갚음을 했다. 비틀즈의 Rocky Raccoon에서 따온 가사.
출처: http://caswac1.tistory.com/category/rpgmakerkorean/여명의 휘파람을 불며 [casw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