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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5.03.20 BREAKER 1
posted by caswc 2025. 3. 20. 12:34

 

 


원문판 : https://www.freem.ne.jp/win/game/2682
한국어판 :  https://drive.google.com/file/d/17P2ljlaqPfcMdHlLfkvYlAIAe9OggmAk/view?usp=sharing

*8년전에 번역을 다했다가 검수하기 전에 드랍. 작년에 겨우겨우 재시작하여 옛날 번역을 최소한만 수정. 완료해서 퀄리티도 떨어지고 픽쳐도 제대로 수정되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양해바라며 도움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 드립니다. 대신 게임의 난이도가 높기에 대신 재시작할시 능력치를 이어받을 수 있는 클리어 세이브파일을 3개 첨부했습니다.

*워낙 오래된 게임이라 공략을 찾기 힘들기에 유튜브 공략을 추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0eOkIaPooQ&t=5435s

*압축을 풀시에 faceset 페이지에 뷁어 파일이 있어야 정상입니다. 반디집으로 압축을 풀길 권장합니다.


도움 주신 분들
엔코돌리, 마력이 없어, 우두둑


기본조작 
[Enter] 또는[Space][Z]
결정(메뉴)
조사(필드상)
액션(필드상)
공격(전투 중)

[Esc] 또는[X][V][B][C][N]
취소(메뉴)
메뉴 기동(필드상)
퀵 메뉴 기동(전투 중)

화살표키
커서 이동(메뉴)
캐릭터의 이동(필드상)(전투 중)

[Shift]
아이템 해제, 경험치 표시 등(메뉴)

(필드만)모드 전환
※[0]으로 가능
사용 SP의 셋업
스킬"전체화"발동 등

단축키
~숫자 키[0]~[5]

사용 SP의 셋업의 아이콘
(1이면 사용 SP를 1로 세트) (전투 중)

숫자키[6]
캐릭터 교체 숏컷 (전투 중)

범용키

[F4]
전체화면 표시(전체 화면 모드)
창 표시(윈도우 모드) 전환

[F5]
윈도우 모드시 창 크기(더블 사이즈/싱글 사이즈)의 전환

[F12]
리셋(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간다)


1. 시작 메뉴
NewGame에서 게임을 시작하면 시작 메뉴가 표시됩니다.

오프닝 데모·데모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게임의 플레이 방법, 조작방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여기서 본편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메인 게임의 흐름
▼이벤트
협계의 특정 장소에 가면 캐릭터끼리의 대화 이벤트 등이 발생합니다.
일부 이벤트는 이벤트 숏 컷 기능을 사용하여 스킵할 수 있습니다.
(숏 컷 기능에 대해서는 "메뉴에 대해"를 참조)

▼필드 탐색
협계의 각 스테이지를 탐색합니다.
각 스테이지에는 앞길을 막는 트랩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 필드 탐색 중에 [Esc]를 누르면 메인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배틀
배틀은 스테이지의 정해진 맵에서 발생합니다.
특정 지점에서는 강력한 보스도 출현합니다.

▼다음 스테이지로
1개의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갈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출구에 가면 화면과 같은 "로케이션 셀렉트"가 표시되니,
여기서 새롭게 나타난 스테이지를 선택하세요.
또 1번 클리어한 스테이지는 이 화면을 통해 다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필드에 대해
1.화면 분석
①조작 캐릭터 이미지
②조작 캐릭터 이름
③조작 캐릭터의 남은 HP*
④조작 캐릭터가 지닌 SP*의 수. 최대 5까지 저장 가능.
⑤소지 SPG*.
⑥현재 모드*. A가 액션 모드, F가 필드 모드.
⑦조작 캐릭터

*용어설명 
HP(히트 포인트)
캐릭터의 남은 체력. 적한테 공격을 받으면 줄고 0이 되면 패배.

SP(스페셜 포인트)
특수기를 발동하기 위해서 필요한 수치. 희미하게 표시된 것이 "입수 SP", 밝게 표시되고 있는 SP는 "사용 SP".

사용 SP는 Shift로 설정 가능.
필살기 발동 시 사용 SP가 클수록 위력이 올라간다.
(자세한 것은 "배틀에 대해서"참조) 

SPG(SP획득 포인트) 
SP를 획득하는데 필요한 포인트. 게이지가 가득차면 SP가 1가산된다.
배틀 때 저을 쓰러뜨리거나, 크리티컬 등의 보너스를 얻어 입수할 수 있다. 

모드
캐릭터의 자세에는 "조사(F)"모드나,"공격한다(A)"모드를 상황에 맞게 바꾸는 것이 가능. Shift로 변경.(자세한 것은 필드 액션 시스템 항 참조)


2.필드 액션
필드상에서 Shift키를 눌러 조작 모드를 "필드 모드(F)""액션 모드(A)"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드 모드는 주로 수상한 걸 조사할 때 설정하고 액션 모드는 던전 안에 있는 장애물 등을 파괴할 때 설정합니다. 특히 액션 모드는 던전공략 시 빠질 수 없습니다.

던전 안에는 파괴할 수 있는 오브젝트 타깃이 존재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 타깃을 파괴하면 닫힌 문이 열리거나 장애물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의 화면과 같은 장소에서 푸른 목표물을 향하고 Enter를 누르면...


타깃이 파괴되고 석상 주위에 있던 울타리가 없어집니다.

또 타깃 파괴 시 SP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 경우 SP를 1필요로 하는 대상이므로 SP가 1개 사라집니다.


메뉴에 대해
1.메인 메뉴에서 할 수 있는 것


스테이터스
현재의 캐릭터 상태를 확인합니다.

아이템
입수한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전투 중에 사용하는 아이템을 설정합니다. 아이템은 4개까지 장비할 수 있습니다.(전투 중 아이템은 장비한 것 밖에 쓸 수 없습니다 

교체
조작 캐릭터를 교체합니다.

스킬 셋업
전투 중에 쓰는 필살기의 설정과 옵션스킬(추가 효과)을 설정합니다.

세이브
게임의 진행 상태를 저장합니다.

타이틀로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이벤트 스킵
일부 긴 이벤트를 스킵할 수 있는 [이벤트 숏 컷] 기능의 ON/OFF를 설정합니다. 항목이 비활성화되었을 시에는 기능이 OFF로 되어 있습니다.


2.전투 준비에 대해서
전투를 유리하게 진행하려면 메뉴 화면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아이템""스킬"은 반드시 확인합시다.


─ ─ ─ ─ 아이템 ─ ─ ─ ─


아이템은 1캐릭터 당 4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한 아이템 밖에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아이템은 소비할 때마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템은 메뉴>아이템 화면을 열고"장비한다"를
선택하여 장비할 수 있습니다.
대상 캐릭터를 고르고, 아래 목록에서 장비하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또 아이템은 전투에서 승리하거나 필드 맵 상에서 주우면 입수할 수 있습니다.



─ ─ ─ ─ 스킬 ─ ─ ─ ─

스킬은 전투 중에 여러 효과를 발휘하는 특수능력입니다.
스킬에는 크게 2가지 장르가 있는데, 하나는 SP를 소비하고 적에게 큰 데미지를 주는 필살기와 전투 중 패래미터 보정이나 보조역할을 하는 "옵션 스킬"이 있습니다.


다만, 게임 시작 시에는 대부분의 스킬이 봉인된 상태에서 시작됩니다.
스킬을 전투 중에 사용하려면
BP(브레이크 포인트)와 봉인의 열쇠를 사용하여 스킬의 봉인을 풀고
또한 CP(셀 포인트)라는 수치를 배푼(세트)해야 합니다.



─스킬을 쓸 수 있으려면─

스킬의 봉인을 해제하고 쓰려고 하면
메뉴 화면>스킬 셋업 화면에서 이하의 설정을 진행합니다.

①봉인을 해제한다
[BP를 소비하고 봉인 해제하는 스킬의 경우]
이하의 이미지와 같이 상세 부분에 보라색 고리가 걸린 스킬은
전투에서 입수할 수 있는 BP 포인트를 소비하여 봉인 해제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위의 스킬 "일격"의 봉인을 풀려면 BP가 800pt필요합니다.

일격에 커서를 맞춘 상태에서[Enter]를 누르면 확인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실행"을 선택하면 스킬의 봉인이 풀립니다.



[봉인의 열쇠를 사용하고 봉인 해제하는 스킬 경우]

상세 부분에 하얀 자물쇠가 걸린 스킬은 BP로는 봉인이 풀리지 않습니다.
게임 중 어디서 손에넣을 수 있는 "봉인 해제의 열쇠"가 필요합니다.



②CP를 배분
습득한 스킬에 CP(아래 화면·위 빨간 테두리)라는 수치를 세트하면,
그 스킬을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하고 싶은 봉인해제된 스킬을 선택하면 화면 아래의 빨간색 위치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여기서 오른쪽 키를 입력하면, 화면상단의 CP가 줄어드는 대신 이 스킬에 CP가 편성됩니다.

이"일격"의 경우는 배분한 CP의 세트 수에 따라 크리티컬의 발생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니고 있는 CP는 BP를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CP 부분에 커서를 맞추고 [Enter]를 누르면, 증설에 필요한 BP가 표시됩니다.


─발동시키고 싶은 필살기를 선택─

필살기의 경우는 전투 중에 3회 연속 공격을 할 때
자동적으로 발동시키고 싶은 걸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이를 오토로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필살기에 CP를 배정하면 이런 확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네"을 선택하면 이 필살기가 "오토"로 설정됐습니다.

이제 이 필살기가 전투 중에 발동합니다.
또한 옵션 스킬은 CP를 배분하는 것만으로 쓸 수 있습니다.



─ 주요 기술 소개 ─

파광... 이노리의 필살기. 부정의 에너지로 공격한다.
일격...크리티컬 률을 보정하는 스킬. CP만큼 확률이 올라간다.
수호기법...SP를 입수했을 때 동시에 HP를 소회복.
전체화...필살기의 효과를 맵 내에 있는 적 캐릭터에 널리 퍼뜨린다.
추격···세트한 캐릭터가 비전투 때 발동하는 기술.
아군 캐릭터가 필살기를 발동시킨 뒤, 필살기로 추격한다.

2.서포트
게임이 정지하거나 동작 이상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는
PhysicsPoint공식 사이트의 문의 페이지로 연락주세요.
(상세한 문제를 기술해서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최신 업데이트도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3.Q&A
Q1.더블 클릭하여도 실행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A1.게임은 "data"폴더의"RPG_RT.exe"로. 시작 메뉴가 시작되지 않을 경우 연락처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Q2.게임이 실행하지 않습니다.
A2.다음 사항을 확인하세요.

사례1)RTP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본작을 플레이하려면 RPG 쯔꾸르 런타임 패키지가 필수입니다.
여기서 다운로드 하세요.

사례2) DirectX버전이 비대응
본작을 플레이하려면 DirectX버전이 8.1이상이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DirectX를 업데이트하세요.

Q3.동작이 굉장히 무겁습니다만...
A3.환경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화면 크기 등 설정을 바꾸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화면사이즈의 변경은 게임실행 중에 F4, F5버튼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심할 경우, 설명서에 기재되어 있는 동작 환경을 확인하세요. 

언인스톨 방법
설치한 "BREAKER"폴더를 Windows탐색기상에서 삭제하세요.
※설치 시 설치 위치를 수동으로 설정하지 않을 경우"C:\Program Files\PhysicsPoint"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스탭·링크
1.스탭·제작 협력(경칭 생략·무순

제작 
PhysicsPoint>> 

기획·총 제작 
OTONO>>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 
珠百合 >> 

배경 이미지 협력
紅哀柳 >> 

오리지널 음악 제작
まつい 

PV제작 
時風聖夜 >> 

스페셜 땡스
きり >> 
PayForward >> 
王子
悠(you) >> 
茅ヶ崎高校物理部OB・OG

2.이미지·BGM·SE제공 원 출처 사이트(경칭 생략·무순서)
이미지 제공 
HOT TOKE(野プリン) >> 
Mutation Genes Simulation 技術開発研究所(日向 夏樹) >> 
戦艦ガルバード(闇の魔列車) >> 
Copper(ぬいぐるみ) >> 

BGM·SE 
AM Music Factory(TAM) >> 
Senses Circuit(hitoshi)※ >> 
Extra Ocean(extrier) >> 
般若's MIDIの里(般若) >> 
デジファミ音楽堂(天沼孝行) >> 
Fra's Forum >> 
FREEDOM HOUSE 2nd(氷石 彩亜) >> 
G-2 MIDI(三崎新) >> 
Liberty Music Room(Shiho+) >> 
SILDRA COMPANY(yukino) >> 
ザ・マッチメイカァズ(OSA) >> 
Expression(神庭Neon) >> 
ASOBEAT >> 
音のよろずや18.4Mhz >> 
WEB WAVE LIB >> 
効果音g >> 
※Senses Circuit様 使用楽曲名
 「記憶の欠片-オルゴールVer-」
 「a snow scene-オルゴールVer-」
 「Crystal」
 「Crystal-R-」
 「渦巻く悪意に満ちた鼓動」
 「アングラ」
 「Loop#15」


·SE 중 일부는 RPG쯔꾸르 2000에 수록된 샘플 게임"Ⅲ"에서 빌려왔습니다.
※"BREAKER"의 저작권은 PhysicsPoint에 귀속됩니다.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오디오. 사이트에서 제공된 파일은 각 제공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게임 본체의 무단 전재 및 게임 파일의 2차 배포를 삼가해주세요.
※"BREAKER" 다음 디렉토리에 있는 모든 파일은 절대 삭제하거나 편집하지 마세요.게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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