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caswc 2020. 7. 25. 20:49

** 본 글에는 누설이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분들은 주의하세요

 

 

 

 

 



위즈메이즈는 멀티 시나리오 형식의 다크 판타지 RPG입니다.주인공은 견습 위저드. 정식 위저드로의 승격을 목표로 가상 영역 "위즈메이즈"의 시련에 도전합니다.

1.위즈메이즈의 줄거리
주인공은 제도 클레르몽페랑의 마도사 양성소 초저녁의 학원 소속 견습 위저드입니다. 이야기가 시작되는 그날, 주인공은 정식 위저드 승격을 목표로 어떤 시련에 도전합니다.


그 시련이란, 가상 영역"위즈메이즈"의 통과.

 

 


가상 영역"위즈메이즈"는, 출입자의 역량이나 기억에 따라 그 모습을 바꾸는 이공간입니다. 과거 학원에 재적했던 천재 마도사의 걸작이며, 위즈메이즈의 개발을 통해 견습 위저드의 생명을 위험하게 하지 않고 자질을 시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험 당일, 다른 견습 2명보다 조금 늦게 시련을 시작한 주인공. 위즈메이즈를 탐색하는 그/그녀는 점차 '절대 안전'으로 불리는 가상영역 내부에 존재하는 불온한 낌새를 깨닫기 시작합니다.

가상 영역의 최심부에 숨어있는 것은? 가상 영역의 개발 이면에 있는 진정한 목적이란? 그리고 주인공 자신에게 숨겨진 진실은?

다른 견습과 협력할 것인가, 아니면 홀로 시련 돌파를 노릴 것인가, 아니면 피 묻은 패도를 택할 것인가.주인공의 선택에 따라 줄거리는 3가지 루트로 나눠집니다.


2.영역·영역존재·인간세력 '위즈메이즈'의 세계개요

마도사들은 옛부터, 「우주(아그카말)「宇宙(アーグカマル)에는 여러가지 세계(=영역, 카말)이 존재하며 그 영역마다 신(=영역 존재)이 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주요 영역인 성상계(이터니티) 星霜界(エタニティ)·허무계(보이드)虚無界(ヴォイド)·환명계(레조넌트)喚鳴界(レゾナント)에는, 각각 「아드라르」「アドラール」·「허안의 왕」「虚眼ノ王」·「다트」「ダァト」 라는 고유의 영역존재가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게임의 무대가 되는 인간들의 영역(=인간계, 중생계, 모털리티)에는 영역 존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인간계와 인간은 예로부터 다른 영역의 후원·간섭을 받아왔습니다.

인간의 영고성쇠의 역사는 사실상 인간계에 간섭하는 영역 존재(신)의 변천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과거 큰 전쟁마다 인간계의 지배자는 변천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서 지배자를 후원하고 인간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영역존재도 교체되어 왔습니다.

그럼 「WIZMAZE」의 우주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역과 영역 존재가 존재하는 것일까요.또 인간계에는 어떤 종족이 살고 있을까요?

우선은, 「영역」및 「영역 존재」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이야기 와중에 화제가 되는 영역은 대체로 이하 6가지입니다. (실은 또 다른 영역이 등장합니다만, 아직 발전도상이기 때문에 여기선 생략했습니다)

 

 

 

 



우주의 6영역
① 진리계(위즈메이즈) 真理界(ウィズメイズ)
수수께끼에 싸인 원초의 영역. 인간계와 마찬가지로 예외적으로 영역존재가 없습니다. 모든 영역에 사는 자는 진리계로 와서 진리계로 돌아간다고 전해집니다.

② 성상계 (이터니티) 星霜界(エタニティ)
성상왕 아드라르가 지배하는 영역입니다.현재 아켄을 총괄하는 클레르몽페랑 제국 및 초저녁의 학원의 후원자. 아드라르한테 선택받은 사람은 빛의 명수 서니른 光の使い手≪サーニルン≫ 이라고 합니다.

③ 허무계(보이드) 虚無界(ヴォイド)
허안의 왕이 지배하는 영역. 허안의 왕한텐 세 자녀가 있으며 각각 보이드에 자신의 영역을 갖고 있습니다. 허무계의 힘을 쓰는 자는 허안의 마도사로 불리며 오늘날 인간계에선 기피의 대상입니다.

④환명계(레조넌트) 喚鳴界(レゾナント)
금빛룡 다트가 지배하는 영역입니다. 다트는 아르간을 비롯한 수인들에게 신앙의 대상이지만, 자세한 것은 수수께끼에 싸여있습니다. 다트한테 선택받은 아르간은 골든 스케일이 되어 반인반룡의 드래고노이드로서 유례없는 강력함을 발휘합니다.

⑤인간계(모털리티)人間界(モータリティ)
이야기의 무대. 제국인, 부해인, 수인 등 다양한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인간계에는 영역존재가 없으며, 다른 영역과 비교해서 특수한 점도 많은 듯 합니다.

⑥ 정령계(아스트랄)精霊界(アストラル)
5대 정령이 관장하는 영역. 다른 주요 영역과 비교해 뒤떨어진 것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연구가 진행되어 여섯 번째 큰 영역으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부해의 주술사인 랍비의 일족은 정령계의 불 정령과 특별한 연을 맺어왔습니다.

다음으로 인간계의 각 세력을 써봅니다.

 

인간계의 세력
Ⅰ.클레르몽페랑 제국
현재 아켄을 지배하고 있는 나라. 초대 황제 리아트리스는, 성상계의 왕 아드라르에 선택받아 빛의 명수가 되어, 아르간을 무찌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성립 경위로 마도사 길드와의 관계가 깊습니다. 과거 노예제를 실시했으나 20년 전 '각월전쟁'이 발발하고 종전 후 조약 체결로 계급제도를 철폐했습니다.

Ⅱ아르간
등에 날개를 지닌 강인한 수인들. 여러 부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다트를 주신으로 하는 용신교를 믿으며, 수백 년 전에는 아켄의 패자였습니다. 각월전쟁에서는 노예 신분인 제3계급으로서 부해인 등과 제휴하여 제국군과 싸웠습니다. 중심세력인 북쪽의 수도원은 현재 북쪽의 간딜을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습니다.

Ⅲ.부해인
역병과 빈곤의 소굴인 부수해 거주자들의 총칭. 각월전쟁에서는 토착 주술사 일족인 랍비가 총대를 메고 제국군과 싸웠습니다. 전후 지배구조의 변화로 인해 부해인 내부에서 갈등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또 범죄와 마약이 난무하는 비참한 생활형편이 거의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즉, 「성상계」는 클레르몽페랑 제국과, 「환명계」는 아르간등 수인족과, 「정령계」의 불의 정령은 부수해의 랍비 일족과 각각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역사상 인간계의 지배자(와 후원자인 영역)는, 「허월의 트리토니아」(허무계)→「아르간 in 천공의 고사원」(환명계)→「클레르몽페랑 제국」(성상계)으로 변모했습니다.

대체 때마다 전쟁이 일어나났습니다만,그것은 「영역존재끼리의 대리 전쟁 in 인간계」라고 과언이 아닐지 모릅니다.

참고로 주인공이나 메인 NPC는 모두 마도사(위저드)입니다.마도사란 다른 영역에서 힘을 끌어내 마법으로 쓸 수 있는 사람들의 총칭입니다. 어느 영역에서 얼마나 힘을 끌어낼 수 있는가(=영역 친화성)는 종족에 따라 다릅니다.

정규 제국 마도사는 아드라르와 인연이 깊은 초저녁의 학원에 소속됐기 때문에 오직 성상계에서 유래한 마법을 사용합니다. 반면 허안의 왕이 지배하는 허무계의 마술을 쓰는 이는 허안의 마도사로 불립니다. 아드라르와 허안의 왕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기 때문에 허안의 마도사는 현재 인간계에서 박해의 대상입니다.

1.주인공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주인공은 위즈메이즈의 시련에 도전하는 수습 위저드 중 한 명입니다.시험 당일에 지각해서 카렌에게 어이없어하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검은 로브와 후드로 몸을 감싼 주인공. 실은 성별도 신분도 전혀 불명확합니다.아인(수인)이나 부해인이 아니어서 일단 제국인으로 취급받고 있지만 어디 출신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주인공 자신이 자신의 개인 데이터를 파악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마저 있습니다.

그런 주인공의 특징은 다른 마도사와 달리  외부영역에서 자유롭게 그 힘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 중에서도 이질적인 그/그녀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지, 그 비밀도 위즈메이즈의 시련을 극복하는 와중에 풀릴지 모릅니다.

*** 인간은 원래, 외부 영역과 얕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어떤 영역에서 유래된 마법이든 초보 수준이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의 그런 성질 때문입니다.

물론 고도 마법이 되면, 그 영역과의 친화성이 없으면 다룰 수 없습니다(예: 알마비타 등지의 아르간은 환명계와의 영역 친화성이 높고, 나지샤는 정령계의 불꽃의 정령과 특별한 연을 맺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무계·성상계·정령계의 강력한 마법을 동시에 조종할 수 있는 주인공은, 인간 중에서도 뛰어나게 특이한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떤 영역에 속하는 자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영역 이외의 힘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예를 들어 허무계 주민은 성상계나 환명계 유래의 마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일한 예외는 위에서 말했듯이 인간계에 사는 사람이며, 미약하나마 전외영역을 통해 힘을 쓸 수 있다. 인간계가 전 영역 중 이질적이라고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간딜의 알마비타
알마비타(이하 「알마」)는 주인공과 같은 견습 위저드이며, 등에 날개를 가진 「아르간」의 청년입니다.덩치  큰 체구를 살려 촉매가 달린 워해머를 휘두르는 한편, 치유술사로서 파티의 후방 지원을 담당합니다.

알마는 순박한 캐릭터입니다. 싸움을 좋아하지 않지만 약 20년 전 발발한 각월전쟁(노예해방전쟁)에 종군한 경험이 있습니다. 과거 제국이 시행했던 노예제를 비판하는가 하면 고향 간딜과 동포 아르간 등에 대해서도 복잡한 생각을 품고 있습니다. 

알마는 B루트 한정 동료 캐릭터입니다.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알마(or 나지샤) 일행이 확정되면, B루트로 분기합니다. 알마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건, 위즈메이즈 상층을 빠져나오고 「센트럴」입니다(각 영역으로 향하는 마법진이 있는 에어리어).

그 후, 부수해가 아닌 「천공의 고사원」을 선택했을 경우, 센트럴에서 말을 걸거나 걸지 않아도, 던전 입구에서 알마가 부를 수 있습니다.(센트럴에서 이야기했는지 아닌지로 대화 내용이 약간 변화).
알마의 협력 제의를 승낙하면 B 루트에 돌입하여 2인 파티로 진행하게 됩니다.천공의 고사원을 클리어한 후, 「부수해」공략 도중에 나지샤도 확정인 파티가 결성됩니다. 또, 던전 입구에서 알마의 제의를 거절했다고 해도, 던전 종반에서 상처받은 알마와 재회했을 때 도와주면, B루트로 갈 수 있습니다. 그때 알마를 버렸을 경우, 동료와 협력하지 않는 C루트로 돌입합니다. 참고로 먼저 '부수해'를 공략했을 경우, 나지샤를 동료로 하면 알마도 나중에 파티로 가세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나지샤와 협력하지 않으면 「천공의 고사원」에서 알마를 동료로 삼을 수 없습니다.

 

 

 

 

랍비의 나지샤
나지샤는 주인공과 같은 견습 위저드입니다. 부수해에 사는 주술사 가문 랍비의 여인으로 칠흑 같은 피부와 붉은 눈동자를 지녔습니다. 각종 불꽃마법을 능숙하게 구사하는 것 외에 일족 독자적인 자돌검을 이용한 물리 공격에도 능한 마도사입니다.

활달한 성격으로 헝그리 정신이 왕성한 나지는 같은 랍비인 흑의 옵시디아를 동경하며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강한 위저드가 되기를 원합니다. 알마와 마찬가지로 나지샤는 B루트 한정 동료 캐릭터입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나지샤의 영입이 확정되면 B 루트로 분기하고, 동시에 알마의 가입도 확정됩니다.

나지샤가 처음 등장하는 것은, 센트럴 왼쪽 마법진으로 「부수해」에 워프해, 어느 정도  향한후 큰늪 앞에 있는 맵입니다. 야영중인 나지샤를 패스해도 큰늪에 들어가기 직전에 불러 세울 수 있습니다(사전에 말을 걸었는지 아닌지에 따라 대화 내용이 변합니다).

나지샤의 협력 요청을 승낙하면 B루트로 분기하고, 이후에는 2인 파티로 공략을 진행하게 됩니다.부수해를 통과한 후 '천공의 고사원' 공략 도중 알마도 파티로 가입합니다.

알마와 마찬가지로 초반에 협력을 뿌리쳐도 던전 막판에 재회할 수 있습니다. 쇠약해진 나지샤를 도와주면 B루트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대로 버렸을 경우는 C 루트로 분기합니다.  또 먼저 천공의 고사원을 공략할 경우 알마를 동참시켜야 훗날 부수해에서 나지를 동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야윈 남자

야윈 남자는 가상영역 내 연금술사 오두막에 살고 있습니다. 후드와 붕대로 얼굴과 몸을 가리고 고풍스러운 말투를 사용합니다. 농담을 좋아하고 술을 좋아하는 미스테리어스 인물입니다.

야윈 남자는 C루트 한정의 동료 캐릭터입니다. 견습 위저드(알마or나지샤)와의 협조를 거부하면 그가 막판에 파티로 가세해 도와줍니다.

좀 더 자세히 쓰면 센트럴에서 천공의 고사원으로 갔다면 알마가, 부수해로 갔다면 나지샤가 각각 주인공에게 협력을 제안합니다. 처음 말을 걸었을 때 권유를 거절하고, 던전 종반에서 재회했을 때도 상처를 입고 쇠약해진 그들을  패스하면, C루트로 분기합니다.

C루트가 확정된 뒤 부수해의 왼쪽 안쪽에 위치한 연금술사 오두막을 찾아가면 야윈 남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C루트를 제외하고는 이 오두막은 무인).연금술사 오두막에서는 야윈 남자와 이야기를 하거나 그로부터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여기서 시련의 돌파를 도와달라고 부탁할 수도 있지만 이 시점에서는 야윈 남자는 승낙해주지 않습니다.(여기에서 도움을 청했는지 아닌지로 나중에 파티에 가입할때 대화가 변화).

위즈메이즈 상층, 천공의 고사원, 부수해. 세 개의 던전을 모두 클리어한 후 위즈메이즈 하층으로 가면 야윈 남자가 나타나 파티에 참여합니다. 야윈 남자에게는 특정 선택지를 선택하면서 발생하는 중요한 캐릭터 이벤트(주인공의 비밀과도 얽혀 있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선택지의 선택 방법은 아카이브에 힌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아카이브의 힌트를 열람하면, 「WIZMAZE」에는 이하 3개의 루트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피투성이의 패도를 고독하게 걷는 A루트(허무/마인왕 루트)
동료와 협력해 영웅이 되는 B루트(성상/영웅 루트)
수수께끼의 현자와 함께 진리를 쫓는 C 루트(굳이 말한다면 인간/진리 루트)

A루트를 선택할 경우 초반부터 막판까지 주인공 1명만으로 공략을 진행하게 됩니다(난이도 증가&첫1회차에서는 거의 들어가기 어렵습니다).한편, B루트에서는 주인공과 같은 견습 위저드 2명이, C루트에서는 후반부터 야윈 남자가 파티에 참가합니다.

 

 

 

 

 




A루트~마인왕 "Magus Lord" 엔드~

A루트로의 분기점은 초반에 존재합니다.위즈메이즈 상층(시련 개시 직후의 플로어)에서 에어리어 보스를 쓰러뜨리기 전에 어드바이저 겸 판매상 「견습생 오드」의 목숨을 빼앗으면, 바로 A 루트가 확정됩니다(다만, 오드는 이미 사망한 유령입니다).

할 오드를 소멸시키고, 알마비타와 나지샤를 처치하고, 최종적으로는 위드메이즈를 뛰쳐나와 제도 전체를 피로 물들입니다. 허무진영은 스토리상 상당한 존재감을 갖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그들에게 기여하는 A루트에서는, 중요한 이벤트·정보를 여러가지로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주인공의 스펙으로 1회차에 오드를 쓰러뜨리는 것은 어렵지만 2회차 이후라면 클리어 특전도 있으므로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불꽃 내성을 높이는 마법(불기둥 벽)을 배우면 레벨 5 정도로도 무난히 이길 수 있습니다.


 

 

 

 



B루트~영웅 "Hero" 엔드~
B루트로의 분기점은 '알마비타 or 나지샤와 협력할지 여부'입니다. 협력의 기회는 두 번 존재하고, 만약 첫 번째 권유를 거절하더라도 던전 종반에서 재회했을 때 도와주면 OK입니다.

협조 요청을 받아들이거나 빈사 상태인 나지샤 or 알마를 구조하면 그 시점에 B 루트로 들어갑니다.즉, 알마와 나지샤가 중 한 명이 동료가 된 시점에서 B 루트로 확정입니다.

 

 

 



C루트~카리스 "Charis" 엔드~
C루트의 분기점은  B루트와 마찬가지로 '견습 위저드 2명의 협력을 요청했을 때'입니다. C 루트로 들어가려면 동기인 위저드의 협조 요청을 거절하고 재회했을 때도 도와주지 않고 넘어가야 합니다.

천공의 고사원을 먼저 공략했을 경우는, 던전 입구에서 알마의 권유를 거절하고, 종반의 고사원내에서 상처받은 알마를 버려 두면 OK입니다. 부수해를 먼저 공략했을 경우는, 큰늪 앞에서 나지샤의 권유를 거절하고, 종반 해경의 제사장에서 약해져 있는 나지샤를 무시합니다.

어느 쪽이든 돕지않는 시점에서 C루트가 확정되고, 후에 「야윈 남자」가 파티에 가세합니다.

 

 

 

 

 

<위즈메이즈의 세계>

 

「WIZMAZE」세계의 우주에는 많은 「영역」이 존재합니다.그리고 기본적으로 각 영역에는 막강한 힘을 가진 지배자(=「영역존재」, 신or왕과 같은 자)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레르몽페랑 제국의 후원자인 「아드라르」는, 성상계를 총괄하는 영역존재입니다.또한 아드라르와 대립하는 '허안의 왕' 및 그의 세 자녀는 허무계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왠지 인간계에는 영역존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다. 진리계와 마찬가지로 왕을 받지 않는 예외적인 영역인 셈입니다. 2천년 정도 산듯한 카리스조차, 「인간계의 영역 존재를 본 적이 없다」라고 합니다. 플레이어로서도, 구원을 청해오며 큰 고생을 했던 크레트라(깊은 자들의 수장)의 이야기를 듣고, 「왜 인간계에는 신이 없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인간계의 영역존재」에 관해서, 신경이 쓰이는 점을 적어놓은 문헌이 몇개 있습니다.각각의 문헌의 기재·주장을 대충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부수해의 최하층, "더럽혀진 곳"의 한층 아래에, 수호자의 제사장이 있습니다. 수호자라 불리는 자들은 진리계와 통하는 예지의 능력을 지녔지만, 그 대가로 육체와 영혼을 버린 사람이 되지 못한 존재입니다. 그들은 부재의 영역 존재, 인간계의 왕인 "올드 킹"의 귀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즉, 부수해의 최하층 아래에 '수호자의 제사장'이 있다는 것이며 그곳엔 수호자라 불리는 이들이 있어 카리스조차 본 적이 없는 올드 킹의 귀환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올드킹은 인간계의 위기에는 반드시 귀환한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관심을 끄는 것은 『인간계의 신』이라는 문헌내에 있는 '제국의 황제는 대대로 노예왕 리아트리스의 본질을 계승한다'라는 구절입니다.

클레르몽페랑 제국의 성립은 수백 년 전이므로 '아득한 옛날부터 존재했던 수호인들은 왜, 또 어떤 경위로 황제들과 접점을 가졌을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또한 휘갈겨쓴 문헌에 따르면, 카리스는 「더럽혀진 곳」까지 들어가 수호자들을 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성상계, 환명계와는 달리 허무계는 관계자가 등장하는 정보량이 많은 영역입니다.

이 허무계의 신들은 크툴루 신화와 그 신(특히, 외부신들/아우터 갓)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듯 합니다.

허무계의 다른 호칭인 「보이드」자체가, 「우주의 영역」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리고, 특히 러브크래프트의 원작을 말할때, 코스믹 공포(우주적 공포) 요소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또 허무계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불타는 삼안(타이틀 화면에서도 확인 가능)은 크툴루 신화에 있는 신화의 화신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하 허무계의 신들의 원래의 소재를 생각했습니다. 억측도 다분히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수나 착각 등이 있었다면 죄송합니다.

1.외부신 명칭은 그대로 게임내에 등장합니다. 허안의 왕이 어울렸다는 태고적 어둠이나 부수해의 토착신으로서 믿고 있는 에인가나는 외부신의 계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지금은 인간세계에서 사라졌답니다.

이 신들은 허무계의 영역존재와 가까운 관계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안의 왕은 태고의적 어둠과 어울려 세 아이를 낳았다. 또, 다른 신들의 관련 서적(후술)에 기록되어 있는 「이형 문자」는, 허무어의 근원이 된 언어라고 합니다.

다만 허무계의 것과 외부신들은 가깝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고도 합니다. 허무의 막내 동생 옵터툼이 다른 신들을 솔직히 잘 모른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후술하듯 허무계의 면면에서는 분명히 크툴루 신화의 아우터 갓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그러나 그것은 모티브상의 이야기로, 게임 속에서는 「허무계의 신들 x 외부신들」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허안의 왕의 모델
첫째, 허무계를 대표하는 영역 존재는 '허안의 왕'입니다. 이 허안의 왕은 '아자토스'를 모델로 삼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아자토스는 '마왕'으로 불리는 신이며 우주의 중심에 앉은 존재입니다.그 자신이 무엇인가를 이루는 것은 거의 없고, 메신저인 니알라토텝이 주인의 의사를 받아들여 실현을 도모합니다.

반면 허안의 왕은 원초적 혼돈에 몽상에 잠기는 맹목적인 신이라고 표현돼 있어 이미지 상으로는 아자토스에 꽤 가까울 듯 합니다.

참고로 아자토스는 세 딸이 있는데, 각각 옥코코크, 아우라니이스, 투사라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세 딸의 이름은 거의 그대로 허안의 왕의 세 아이와 상통하는 영역의 이름입니다(왼쪽부터 차례로 맏형, 맏누이, 막내동생의 영역. 다만 막내 동생의 영역은 투스).

또, 위즈메이즈 하층에서 떨어질때 보이드에는 「아자투」의 이름을 가진 적이 출현하고, 지하도에 사는 「깊은 자들」의 수장, 스스로를 「아자테」의 크레트라」라고 자칭합니다.이 '아자투'나 '아자테'는 아자토스의 사생아 명칭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허안의 왕의 모델은 아자토스」라고 그럭저럭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만, 문제는 세 아이의 원래 소재입니다.

순서대로 써 나가지만 맏형 지크사우로, 맏누이 마이노그, 그리고 막내동생 옵타툼의 3명에 관해서는 딱 들어맞는 모델의 신이 없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각각 복수의 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3명 모두 니알라토텝을 방불케 하는 특징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허안의 왕의 아이들 모델
먼저 맏형 지크사우로는 명부왕이자 칠흑의 일각수를 탄 기사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애용하는 무기는 대검 소울크러쉬입니다.

지크사우로에 관해서는 딱히 떠오르는 모델이 없었습니다. 다만 지크사우로에 관해서는, 형제 중 가장 허안의 왕에 가까운 존재이며, 아버지의 대변자(유일하게 "사유"를 참작하는 것)라고 말해집니다. 허안의 왕의 모델을 아자토스로 한다면, 지크사우로의 니알라토텝이겠죠.

또 지크사우로가 통치하는 영역은 '야후역'인데 니알라토텝의 별명 중 하나는  어둠 속에서 울부짖는 자입니다.덧붙여서 나알라토텝은 아자토스의 아이 중 한 명이 아니냐는 말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맏누이 마이노그라는 영원한 어둠의 어머니', '만물의 여신'으로 불리는 존재입니다.소환자 앞에서는 반인반어의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마이노그라는 깊은 자들이 숭상하는 자들이며 어머니라는 모티브에서 하이드라를 모티브로 한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만 마이노그라라는 이름 자체는 나알라토텝의 사촌 자매 신의 이름과 같은 듯 합니다.

또, '만물의 어머니'인 슈브니구라스의 이미지도 약간 들어있지 않나 생각했습니다.왜냐하면 마이노그라는 '황의의 로브'와 '황의의 후드'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슈브니구라스는 구 지배자인 하스터의 아내로 불리는 신입니다.그리고 하스터의 화신 중 하나가 황의의 왕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막내동생 옵터툼은 다른 형제들과는 달리 인간세계에 적극적인 점이 포인트입니다.사람에게 흥미를 가지고(네거티브상 의미로) 개입하는 문제아적 존재라고 합니다.

인간계에 자주 참견하는, 영역 존재로서는 이단적, 소환자 앞에 나타날 때는 후드로 얼굴을 가린 장신의 사람의 모습을 취한다라는 요소로 비춰볼때 옵터툼은 꽤 직접적이게 나알라토텝스러운 특징을 지녔습니다. 나알라토텝은 인간을 혼란·공포시키는 것을 즐기는 신출귀몰한 존재이며, 유일 「인격」을 가진 아우터 갓이기 때문입니다(다만, 사람인 카리스한테 감쪽같이 속음&봉인되는 옵터툼은, 나알라토텝과 비교하면 조금 약한 느낌도 들지만).

참고로, 옵터툼의 별명인 「어둠 속에에 속삭이는 자」는, 러브크래프트의 소설의 타이틀이 원래의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허무계 영역존재의 원 소재를 생각했습니다. 참고로 기프트 아이템 중에도 무명제사서라는 크툴루 신화체계의 유명한 마술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즈메이즈 세계에서 무명제사서는 더럽혀진 곳 이형사제에 대한 성전이며 다른 신들의 계보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신경이 쓰이는 점은 부수해에서 믿는 있는 반인반충 요서 에인가니다.트루데리아에  따르면 에인가나는 바로 '외부신의 후예'인듯 합니다. 

'쯔꾸르 장편 롤플레잉 > 위즈메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즈메이즈  (13) 2020.07.25